와인 콘서트 - 와인글라스에 담긴 인문학 이야기
김관웅 지음 / 더좋은책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때는 어느 특정 계층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던 와인도 이제는 대중적인 술로 변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와인은 있기 마련이고 소위 사연있는 와인도 많다. 특히 와인에 담긴 전쟁과 역사, 경제와 상식, 그리고 문화를 통틀어 풀어낸 『와인 콘서트』는 와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좋아하는 것에 스토리를 더할 수 있어서 더욱 반가울 것이고 딱히 와인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은 와인을 통한 인문학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총 4부에 걸쳐서 진행되는 와인과 관련한 이야기는 지금은 대표적인 와인생산지에 대해서도 있고 와인 브랜드나 원료라고 할 수 있는 포도와 관련한 이야기도 나오지만 와인으로 완성된 그 자체와 관련한 이야기도 많다. 

 

 

사실 생각해보지 않았던 접근법의 전쟁사나 경제, 문화면은 확실히 흥미로움을 더하는데 유럽에서는 특히 와인이 가지는 위상이 대단했음을 알 수 있게 하고 유구한 역사 속 와인이 어떤 형태로 인류 곁에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은 놀랍기 그지없다. 

 

때로는 의도치 않은 실수와 우연이 명품을 만들어내기도 한다는 것을 아마로네가 대표적으로 알려주며 와인이라는 술의 1차원적인 목적인 마시기 위함을 넘어 일종의 취미이자 수집으로서의 보드로 와이너리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하는데 부자는 취미나 수집의 클래스도 남다르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하는 내용이였다. 
 


마지막 내용(4부)은 진입장벽이 많이 낮아지고 있고 이제는 관련 정보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상황이지만 여전히 어렵게 느껴지거나 다소 헷갈리는 내용, 일종의 매너와 상식, 정보와 관련해서 궁금했던 내용들을 정리해놓고 있기 때문에 와인과 관련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읽은 후 현시점으로 돌아와 와인 음용과 관련 상식 등을 접할 수 있어서 유용하다. 

 

무엇보다도 다양한 이미지 자료들을 내용과 함께 적절히 사용하고 잘 담아내고 있어서 더욱 좋았던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