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똑똑해지는 경제 속 비하인드 스토리 - 인류사에서 뒷이야기만큼 흥미로운 것은 없다! EBS 알똑비 시리즈 3
EBS 오디오 콘텐츠팀 지음 / EBS BOOKS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BS 알똑비 시리즈를 좋아한다. 가볍게 읽을 수 있는것 같지만 그속에 담긴 내용은 상식과 정보 습득의 차원에서도 읽어보면 좋고, 또 그렇게까지 의미부여를 하지 않아도 가독성이 좋아서 읽는 동안 재미가 있다는 점이 유익하다. 

 

이번에 만나 본 EBS 알똑비 시리즈는 <경제 편>으로 평소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다양한 문화, 경제, 스포츠 등의 여러 분야에서 접했던 브랜드들을 만나볼 수 있어서 더욱 흥미로웠다. 일단 아는 브랜드가 나온다는 점에서 관심이 높아지는게 사실이고 많이 소비하는 것들이나 최근 인기가 높아진 브랜드 역시도 포함되어서 관심을 끈다. 

 

내용은 크게 5가지로 분류되는데 창업의 비밀, 경영의 비결, 광고의 효과, 기업 성장과 관련한 특별한 인물, 망한 제품과 관련한 이야기인데 가장 먼저 넷플릭스가 나온다는 점이 특이하다. 

 

코로나 사태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OTT 채널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 그중 대표격인 넷플릭스가 영업 흑자를 기록한 사실과 관련한 성공 이야기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겐 창업과 관련해서도 관심있게 볼만한 내용이였지 않았나 싶다.

 

때로는 실수가 성공의 모체가 되기도 하고 현재의 경영 형태를 보면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초창기 사업 아이템(이라고 해도 될지는 모르겠지만)을 선보였던 기업이 현재의 성공을 이루기까지의 전략 변화는 뒤에 나올 망한 제품과 비교해서 눈여겨 볼만한 내용이라 생각한다. 

 

광고 전략과 관련한 내용은 확실 눈길을 끈다. 예술적인 광고, 공포심을 자극하는 광고, 최고가 아닌 2등 전략 등 어떻게 보면 제품과 절묘하게 맞아 떨어지는 효과네 싶은 생각이 들게 하고 또 때로는 단순히 제품 광고를 넘어 한 나라의 랜드만크 같은 존재가 된 광고가 탄생하기도 하다. 

 

광고는 결국 물건을 많이 판매하게 만드는게 목적이라는 점에서 물건을 사야 할 고객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해야 하는데 이 책에 언급된 광고들은 제품의 특성, 주 고객층 등을 고려해 잘 만든 광고의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다.

 

한 기업을 글로벌 기업으로 만든 장본인과 관련한 이야기는 한편으로는 그 인물의 성공 스토리를 읽는 것과도 일맥상통한데 전혀 상관없던 분야로의 전향에도 성공한 케이스도 있고 학업 성적은 부족해도 성공한 이도 있다. 딸이 노는 모습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이도 있고 무수한 실패에도 굴하지 않고 결국 성공을 일궈낸 이도 있다. 

 

앞선 내용들이 성공에 가까운 이야기라면 마지막은 망한 제품에 대한 이야기로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대목이라 생각한다. 

 

성공한 제품들, 그리고 망한 제품들, 그러나 대중이 아는 제품들에 대한 이야기.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와 망하게 된 이유를 분석하면 그속에서 실패를 딛고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보게 만드는 책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