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습니다 - 만들어지고, 유행하고, 사라질 말들의 이야기
금정연 지음 / 북트리거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 경로 듣도보도 못한 신조어를 알게 되면 이 뜻이 뭔가 싶을 때가 한두번이 아니였다. 단순한 줄임말도 아니고 영어도 아닌데다가 때로는 비속어나 은어 같은 뉘앙스가 다분히 풍기는 신조어를 보면서 한편으로는 우리말이 참 많이 오염되었구나 싶기도 했고 또 한편으로는 단어가 이 시대의 문제나 트렌드를 그대로 보여주는구나 싶기도 했다. 

 

그래도 가급적이면 어감이나 전체 풀이말이 그다지 좋지 않은 단어일 때는 사용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 말을 사용하지 않아도 대체할 수 있는 말은 분명 있으니 말이다. 저속한 표현은 일단 거부감이 드는 것도 사실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그 단어가 무엇을 말하는지는 알아야겠기에 궁금했던 책이자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 바로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습니다』이다. 새롭게 생겨나는 말중에는 대중들이 널리 사용하여 이제는 하나의 단어로 인정받기도 하는 경우도 있고 여전히 거부감을 느끼게 만드는 단어도 있다. 

 

그렇지만 그 단어가 어떤 이유에서 생겨난게 되었는가를 보면 그 시대의 모습이 보여서 어떤 단어들은 참 씁쓸하게도 한다. 그 대표적인 말이 아마도 수저로 표현되는 계급론일테다. 그리고 이와 함께 요즘 취업하기 힘든 상황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취준생이란 표현, 뭔가 인기의 척도로 사람을 분류하는것 같기도 한 인싸와 아싸도 있다. 

 

비혼이라는 단어는 최근의 결혼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도 무관하지 않아 보이고 뉴트로는 유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밈은 하나의 놀이처럼 즐기게 되었고 워라밸은 많은 직장인들이 꿈꾸는 모습이기도 하다. 

 

인간관계는 당연히 두루두루 잘 지내는 것이며 설령 나와 다른 의견이나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과도 참으며 잘 지내라고 어른들은 말했지만 최근에는 과감히 손절하는 것도 스스로를 지키는 방법이라고들 하니 세상 많이 달라진 셈이다. 

 

맘충이라는 단어는 오죽하면 그럴까 싶지만 한편으로는 너무 지나치게 남용하는 사례도 있는것 같았고 입법과정에서부터 말이 많았던 그 취지는 인정하지만 후속 대책이 더 필요하지 않나 싶게 만드는 민식이법에 제정에서 온 민식이법 놀이는 참 아연식샐하게 만드는 상황이 아닐까 싶다. 

 

특히 누군가를 혐오하는 표현이 그대로 표출된 단어는 어떤 이유에서건 사용하지 말았으면 싶기도 하다. 고구마, 사이다라는 표현이 단어 고유의 의미로 사용되지 않는 때에 누군가를 지칭하는 이런 말들이 사이다 같은 표현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저급해 보이는것 또한 사실이다. 

 

상식적이지 못한, 교양이 부족한 사람들을 굳이 벌레에 비유해야 했을까 싶다. 스스로 인간성을 상실했기에 그 상황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을 제시할 순 있고 나는 저런 몰상식하고 비상식적인 행동은 하지 말아야지 하고 다짐하고 주의하고 있다. 하지만 그런 상황을 마주한다고 해도 굳이 사용하고 싶진 않은 말들이다. 저급한 행동을 하는 사람도 그런 행동에 저급한 표현을 하는 사람도 딱히 좋아보이진 않기 때문이다. 

 

말은 행동과 함께 그 사람의 인격을 나타내는 가장 표면적인 수단이다. 이 책을 보면서 각종 신조어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를 알아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지만 한편으로는 스스로를 너무 비하하거나 남을 비하하는 말들, 지나치게 비속어로 표현된 신조어는 자제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들었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