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주도학습법
임현서 지음 / 스튜디오오드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생직장이 사라진지 오래이며 부캐를 넘어 N잡러라는 말까지 나오는 요즘이다. 월급으로만 노후 준비를 할 수가 없어진 가운데 여러 수익 라인을 만들어 두어야 노후를 편하게 보낼 수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눈을 돌리는 것 중 하나가 자격증일 것이다. 

 

자격증은 한번 획득하면 영원히 내 것이니 이후 그 자격증과 관련된 업종에 종사할 수도 있어서 잘 선택하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은데 막상 공부를 하려고 하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막막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럴 때 자신이 합격하고자 하는 직종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합격 노하우도 도움이 될것 같고 반대로 보편적으로 시험에 합격한 이들의 노하우를 얻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위기주도학습법』의 저자는 참 대단하다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인데 서울대 로스쿨 출신으로 공부 프로라는 말이 어색하지 않아 보인다. 

 

 

공부는 엉덩이 힘으로 한다고들 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무작정 앉아 있기만 한다고 다 되는 건 아니다. 이 책의 저자도 완벽한 몰입을 통해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말하는데 불가능에 가까운 시험들을 몸소 합격해낸 경험을 통해서 저자가 주목한 것은 바로 '위기의식'이다. 

 

위기의식이라고 하면 왠지 공부하는데 있어서 부정적인 요소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일종의 데드라인이라고 할 수 있는 벼랑 끝 위기의식이 200%의 몰입 효과를 가져오고 이에 대한 결과물이 성과라는 것이다. 

 

 

확실히 위기주도학습법의 핵심 전략으로 소개하는 내용들을 보면 기존의 다양한 학습법에서 말하던 내용들을 탈피한 부분이 있고 당연하게 생각했지만 그정도까지 해야 되나 싶었던 부분을 과감하게 실천하라는 내용도 나온다. 

 

위기가 집중력을 높이는 최고의 수단이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자신이 공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필요하다면 휴대전화나 음악 듣기도 과감히 끊으라고 말한다. 그리고 공부 잘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공부법을 제쳐두고서라도 그들이 갖는 절대적인 공부 시간의 많은 양은 분명 따라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공부를 안하면 그 결과로 손해를 보게 될 상황을 만들거나 떠올려 보는 것도 동기 부여를 넘어 학습에 대한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대목일것 같다. 지극히 현실적인 조언들을 하고 있다는 점이 기존의 공부의욕을 고취시키고 공부법을 알려주는 책들과는 확연히 차이가 나는 책이였다. 

 

위기는 또다른 기회라는 말이 딱 어울리는 색다른 관점에서의 학습법을 소개하는 책이라 지난 4개월 어영부영 흘러보낸 시간들에 대해 위기 의식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면 지금이 바로 『위기주도학습법』과 마주할 가장 적절한 때라고 생각한다. 절대 늦지 않았다는 것을, 4개월 뒤 똑같은 후회와 걱정, 그리고 위기를 경험하지 않고 싶다면 이 책과 당장 마주하길 바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