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 문해력이 답이다 - 수학이 어려운 엄마들을 위한 단단한 수학 로드맵
박재찬(달리쌤)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해력에 대한 방송이 나간 후 많은 사람들이 충격을 받았다는 이야기가 있고 그 내용과 관련해서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그 문해력이 이제는 수학이라는 과목에도 적용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만하다.

 

실제로 초등학생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알테지만 요즘 초등학생들의 수학 문제집을 보면 부모가 학교를 다니던 때와는 너무 다르다. 문해력이 떨어지면 문제 이해를 못해 문제가 뭘 요구하는지 구하지 못할 수도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히나 주관식 문제에서는 식을 세우고 때로는 왜 그런가(답이 왜 잘못되었는지,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와 같은)에 대한 설명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아이들은 식을 세우고 문제를 풀어놓고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해 틀릴 수도 있다.

 


 

그렇기에 초등 수학에서부터 문해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포레스트북스의 『초등 수학, 문해력이 답이다』는 상당히 유용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특히나 이 책의 저자는 무려 14년차 베테랑 초등교사이다. 현장에서 누구보다 아이들의 수학 학습과 관련해서 잘 알 것이고 변화하는 수학 문제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이런 이야기들이 너무나 고마울 수 밖에 없다.

 

우리가 배우던 때와는 너무나 달라져버린 교과과정을 코로나 시대에 아이의 줌 수업을 하면서 이미 경험한 바 있기에 이렇게 베테랑 교사가 전하는 수학 로드맵은 아이의 수학 공부를 어떻게 지도해야 하고 또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중점적으로 교육 시켜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을 할 수 밖에 없는 입장에서는 너무나 유익하게 다가온다.

 


 

내신의 중요성을 알기에 어느 과목도 소홀하긴 힘들지만 그중에서도 영수국과는 더욱 중요하다. 수학은 특히나 기초가 되지 않으면 흔히 말하는 수포자로 전락하기 쉽기 때문에 더욱 이런 로드맵을 통해 실력을 탄탄히 해야 할 것이다.

 

책은 문해력에 초점을 맞춰서 답을 찾기 위해선 문제를 제대로 이해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역설을 통해 먼저 포문을 열고 최근 초등 수학의 서술형 문제가 어떤 식으로 출제되는지에 대한 문제 유형 분석을 담고 있기도 하다.

 

또 수학 공부와 수학 문제 풀이에서 반복되는, 또는 궁금증을 갖게 되는 여러 상황들을 제시하고 그에 맞는 해결법을 알려주어 좋았던 대목이기도 하다. 이후에는 실제로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 방법을 알려주고 그렇다면 수학 잘하는 아이들은 어떻게 공부를 할까 싶어 궁금한 학부모들에게 그 답을 알려주니 우리 아이도 결코 불가능하지 않다는 생각으로 부모가 숙지한 후 아이의 수학 학습 지도에 활용하면 좋을것 같다.

 

덧붙여 특별부록으로 <초등 필수 수학 서술형 문제집>을 담고 있는데 5개의 서술형 문제의 유형과 실제 그 유형별 문제, 답과 풀이를 실고 있는데 이 부분을 보면서 이게 진짜 초등학생의 문제인가 싶고 우리 때와는 너무 다른것 같아 놀라게 될지도 모른다.

 

전반적인 내용이 국어가 아닌 수학도 문해력이 뒷받침 되어야 잘 할 수 있음을 깨닫게 하고 문해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되 수학 공부를 잘할 수 있는 방법들, 동기부여할 수 있는 방법들까지 잘 담아내고 있으니 초등 자녀를 둔 부모나 입학을 앞두고 있는 자녀가 있다면 더욱 먼저 읽어봐야 할 책일 것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