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달 만에 블로그 일 방문자 수 1,000명 만들기
권호영 지음 / 푸른향기 / 202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SNS 사용자이긴 하지만 주로 사용하는 것은 네이버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이다. 둘 모두 사실 책을 읽고 서평을 기록으로 남기기 위한 용도라 크게 방문자 수에 신경쓰지 않았던게 사실이다. 그래도 블로그는 사용한 기간이 있다보니 적지 않은 이웃 수가 있긴 하지만 일일 방문자 수는 많지 않다.
그런데 내가 이웃으로 하고 있는 몇몇 분들을 보면 하루 방문자 수가 1000명은 훨씬 뛰어넘는 경우가 있다. 과연 어떻게 이게 가능할까 싶다. 물론 이런 분들의 경우 이웃 수도 상당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정도의 방문자 수가 있다는 것은 분명 어떤 이유가 있을터.
『한 달 만에 블로그 일 방문자 수 1,000명 만들기』는 나처럼 자신만의 기록장으로 쓰는 것 이상의 기능으로 활용하고 싶고 나아가 방문자 수를 늘리고픈 사람들에겐 상당히 유용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요즘엔 각종 SNS를 활용해 수익 창출의 기회를 삼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책은 바로 이런 점에 초점을 맞추고 블로그 시작부터 점검하고 있다. 자신의 블로그를 어떤 목적으로 활용할지, 타깃은 누구로 할지, 그리고 아무래도 타이틀이나 블로그 환경 등도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기본적인 내용부터 꼼꼼하게 짚어준다.
다음으로는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한 6가지의 전략이라고 봐도 좋을것 같다. 방문자 수가 많으려면 일단 노출이 되어야 하는데 일명 상위노출의 비밀, 포스팅 내용을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도 알려준다.
한때 블로그 저품질 논란이 있기도 했는데 이 책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실어 혹여라도 저품질에 걸린 블로그일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다.
흥미로웠던 점은 단순한 방문자 수가 높은 것이 아니라 조회수와 체류 시간을 높이는 것에 대한 이야기도 하고 있는데 가끔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 들어가면 이런 내용들을 볼 수 있는데 내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이 어떤 글, 어떤 키워드로 방문하는지, 어떤 글을 많이 조회했는지를 보는 재미가 있었는데 여기에서 그 관리법이 나오니 흥미로웠다.
특히 상위노출과 체류시간을 늘리는 것과 관련해서는 좀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주니 블로그를 기록의 장으로만 사용할 목적이 아니라면 이 부분에서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것 같다.
최근에는 블로그 이웃신청을 받지 않고 있다. 홍보성 블로그의 이웃이 많기도 하고 딱히 서로이웃이 아니더라도 못 볼 내용은 없기 때문이다. 그만큼 내 블로그가 수익성, 상업성과는 거리가 먼 블로그이기도 하다는 반증일텐데 그럼에도 자꾸만 블로그 대행이나 홍보글을 올리면 얼마를 주겠다는 쪽지, 댓글, 이메일을 많이 받고 있는데 블로그 저품질이 되지 않으면서 수익창출을 꿈꾸고 있는 분들은 이 책을 통해 그 방법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