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당신으로 충분히 빛나는 존재입니다 - 마음 경영 전문의 최명기가 전하는 심리학 처방전
최명기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절판


 

 

 

근래 들어서 심리학 관련 도서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마음이 아픈 사람, 그리고 마음의 상처를 받은 사람, 마음의 위로를 받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그와 관련한 책들도 많이 만나볼 수 있게 되었는데 이런 분위기는 비단 인문학 접근뿐만 아니라 에세이에서도 마음을 위로하고 치유해주고자 하는 책들이 많기도 하다.

 

예전 같으면 참아야 한다는 식의 글들이 많았지만 요즘은 굳이 그러지 않아도 된다고 말한다. 부족하면 부족한대로, 약하면 약한대로 스스로를 사랑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책들이 많다.

 

간혹 너무 잘해야 한다는 생각이나 주변의 기대가 오히려 스스로를 옥죄기도 하는데 무엇가 잘못되었을 때 남탓이나 세상 탓을 하면서 자신의 그 문제에서 무조건 벗어나려고 하는 것도 문제겠지만 그렇게 심각하지 않은데 때로는 자신이 열심히 하고도 잘해내지 못했다는 생각에 스스로를 너무 힘들게 하기도 하는데 이 책은 스스로를 너무 채찍질하지 말고 못났다고 말하지 말고 '내 탓'을 너무 하지 말라고도 말한다.

 

특히 이 책의 저자는 국내 유일의 마음 경영 전문의에 걸맞게 독자들에게 스스로를 옥죄는 다양한 마음의 불안, 자책, 우울, 낮은 자존감 등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여러 상황들을 제시 후 어떻게 하면 되는지에 대한 방안을 알려주기 때문에 더욱 좋은것 같다.

 

무엇이 자신을 지금 가장 괴롭히는지를 아는 것만으로도 독자의 입장에서는 마음이 후련할 것이다. 원인을 알면 해결 방법도 찾을 수 있으니 말이다. 이 책처럼.

 

때로는 과거에 얽매여 현재는 물론 미래로 나아가지 못하는 사람도 많은데 이 책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현재 자신의 잘못이라 생각했던 문제들에 대해 좀더 냉정한 판단을 통해 너무 자책하지 않았으면 하는 저자의 바람, 그 바람을 우리는 만나볼 수 있을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