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험가의 스케치북 - 발견과 모험의 예술
휴 루이스-존스.카리 허버트 지음, 최파일 옮김 / 미술문화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촌이라는 말로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어 어디든 못 갈 곳이 없고 더이상 알려지지 않은 곳이 없을것 같은 지구도 여전히 미지의 세계가 있는게 사실이다. 지금과 같은 최첨단 시대에도 이런데 과연 제대로된 카메라도 없던 시절에는 어떠했을까?

 

물론 급하게 기록으로 남겨야 했기에 주변에 있는 도구들(열매즙이나 신문지 등)을 이용한 사례도 있었겠지만 지금과 비교하면 그야말로 열악했던 탐험의 시대에, 그럼에도 기록으로 남기고자 했던 탐험가들의 탐험 정신을 마주할 수 있는 책이 바로 『탐험가의 스케치북』이다.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지역), 나라, 크게는 대륙 밖의 상황에 대해 무지했던 시절 탐험가들의 목숨을 건 탐험활동은 세상의 진귀한 모험의 세계로 초대하는 큰 기회였을테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것들을 알아내 발표를 했던 순간들은 어쩌면 탐험가에게도 큰 영광이였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는 제목처럼 스케치를 통해 세상에 탐험가로서 관찰한 바를 기록한 이야기가 소개되는데 탐험일지라고 해야 할지 그 기록을 담은 수첩 모습과 그 안의 기록 등을 함께 실어서 보고 있노라면 신기할 정도이다. 필기체가 대부분이라 사실 그 내용을 바로 읽어보긴 힘든게 사실이지만 상당히 꼼꼼하게 잘 기록되어 있는것 같다는 생각만은 누구라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탐험가에 대해서 잘 아는 것도 아니고 딱 떠올리게 되는 탐험가가 있는 것도 아니여서 이 책에 소개된 인물들은 대부분 낯설다고 봐야 할 것이다. 그렇기에 한 명 한 명 소개된 탐험가들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어떤 탐험가가 있었는지, 그 탐험가의 주된 관심사는 무엇이며 어디를 탐험했는가와 같은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어서 탐험가 인명사전 같은 책이라 읽으면서 알아가는 흥미로운 책이였다.

 

특히 나의 경우처럼 이 탐험가들이 낯선 경우엔 그들에 대한 간략하지만 핵심적인 일대기 정도를 기록해 둔 점이나 해당 탐험가의 위대한 업적 등과 관련한 내용을 함께 읽어 볼 수 있어서 더욱 의미있는 시간이였다.

 

탐험가들에 대한 정보를 스크랩해 놓은 멋진 양장본의 책을 만난것 같은 기분, 그래서 오래도록 소장하고픈 욕구가 생기는 멋진 책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