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페이지 조선사 365 - 읽다보면 역사의 흐름이 트이는 조선 왕조 이야기
유정호 지음 / 믹스커피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일 1페이지라고 하면 결코 부담스럽지 않은 분량이다. 특히나 '조선사'를 주제로 한 책이다보니 하나의 흐름을 읽듯이 읽어내려가면 되기 때문에 오히려 집중력이 높아져 1일 1페이지가 아니라 한 명의 왕에 대해서만큼은 하루에 읽고 싶어질수도 있을 정도로 상당히 흥미로운 내용들이다.

 

바로 『1일 1페이지 조선사 365』를 두고 하는 말이다. 이 책은 조선왕조 500년의 역사를 365개의 이야기로 담고 있는데 우리가 한국사 시간에 보통 업적이 많거나 또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시대의 왕이였던 경우에는 보통 좀더 깊이있게 학습하고 또 그만큼 시간이 많이 투자되는 경우가 있었을텐데 이 책에서도 27명의 조선 왕들에 대해 다루고 있지만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라든가 아니면 세종대왕 영조와 정조 등과 같이 평소 많이 언급되고 소위 유명세를 치른 왕들에 대해서는 지면이 다른 왕들에 비해 좀더 많이 투자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1일 1페이지를 표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단 시간순으로 매일 하나의 주제어가 나오는데 한 명의 왕에 하나의 주제어만 있진 않아서 그 주제어에 해당되는 시기의 왕이 소개된다. 새로운 왕의 시대가 시작되면 그 왕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나오는데 개인적으로 이 부분과 함께 가계도가 유익했던것 같다.

 

사실 왕의 업적 같은 경우는 우리가 한국사 시간에 열심히 배워서 알만하고 또 다른 한국사 관련 책에서도 많이 언급되었지만 기본 정보나 가계도를 이렇게 각 왕마다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는 경우는 최근에 잘 못 본것 같아 일반인들의 교양서로도 훌륭한 책이지만 학생들의 학습 부교재로 활용해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추천하고 싶었던 포인트이기도 하다.

 

덧붙여 차기 왕 또는 차기 왕의 직계 존속 등과 관련해서도 만나볼 수 있고 왕의 부인이나 자녀수도 나오는데 많긴 했구나 싶은 생각도 들었다.

 


각 내용에는 현대적 감각을 입혀 그 페이지에서 나올 내용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키워드를 해시태그로 표현해두었고 내용의 이해를 돕고자 도표와 지도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해도는 높이면서 분량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는 괜찮은 구성의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고해서 내용적인 면에서 부실하진 않다. 적어도 해당 주제어와 관련해서는 충실히 담고 있는데 물론 더욱 깊이 파고들자면 또다른 자료들을 찾아봐야 할지도 모르지만 이 정도도 적진 않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볼때 책의 글자크기는 다소 작게 느껴진다. 한정된 지면에서 내용들을 담아야 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런 부분을 생긴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역사적으로 유명해서 이미 널리 알려진 이야기도 있지만 비하인드 스토리는 아니지만 잘 드러나지 않았고 그다지 많이 주목되지도 않았던 이야기들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역사라는 분야를 너무 어렵지만은 않게 만나볼 수 있는 괜찮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