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 통행증 미야베 월드 2막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반적으로 책의 표지도 그렇지만 내용도 기괴함이 흐르는 작품이다. 그렇지만 국내에서는 미미여사로 불리는 미야베 미유키 작가의 작품이라는 점은 그 기괴함에 기대감을 더하는게 사실이다.

 

일본에도 소위 저승으로 가질 못하고 구천을 떠도는 격인 영혼의 존재가 있나 보다. 그리고 이런 영혼들 중에서 자신의 기억을 잃은 영혼도 존재하기 마련인데 이런 영혼들에게 기억을 찾아줌과 동시에 죽은 이가 마땅히 가야 할 곳으로 갈 수 있게 도와주는 존재가 뱃사람이고 이 뱃사람이 가진 문서가 바로 이 작품의 제목이기도 한 '영혼 통행증'이다.

 

진짜인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흔히 죽은 이는 죽은자들이 가야 할 강을 건널 때 배를 타고 간다고 묘사되는데 일본에도 이런 부분이 언급된 점이 참 신기하기도 하다. 너무나 다른 문화를 지녔지만 묘하게 동양적 요소인지 죽은자를 대하는 것이나 영혼, 그리고 귀천 등과 관련해서 비교적 비슷해 보이니 말이다.

 

이 작품은 '미야베 월드 2막'이라고 표현되어 있는데 이 시리즈의 경우에는 그녀의 현대적 작품과는 달리 과거 시대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펼쳐져 좀더 기묘한 분위기를 극대화시키는것 같아 또다른 매력을 선사한다.

 

해당 작품 속에는 앞서 이야기 한 표제작인 「영혼 통행증」을 비롯해 우리나라의 무속신앙을 떠올리게 하는데 화재를 막기 위해 어떤 상징적인 존재를 조각해 세웠다는 이야기도 있듯이 「화염 큰북」에서는 큰북님이 그 역할을 하지만 반전이 있다는 점에서 역시나 미야베 미유키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한결같은 마음」에서는 제목처럼 자신을 희생하는 한 여인의 이야기가 인상적으로 그려진다.

 

3편의 이야기는 짧지만 읽고 난 이후 남기는 여운은 결코 짧지 않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는 미야베 월드 제2막을 많이 읽어보진 않았는데 기회가 닿는다면 시리즈를 처음부터 읽어보고 싶은 생각도 든다.

 

전반적으로 확실히 결을 달리해 하나의 장르처럼 시대극을 써내려간 부분에서 미야베 미유키의 현대작품과 차별화되도록 했다는 점에서 그녀의 작품을 좋아하는 독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는 기획이지 않았나 싶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