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의 시간
유영민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치 미술 교양서 같은 느낌이 물씬 풍기는 유영민 작가의 『화성의 시간』. 최근 전세계적이 돌풍을 몰로 온 <오징어 게임>을 떠올리게 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한 해에 10만 명의 사람들이 실종된다고 한다. 외국도 아닌 바로 우리나라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이들은 다 어디로 가는 것일까? 피치못할 사정으로 스스로 존재를 감추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납치나 말 그대로 가족들과 헤어져 집으로 돌아오지 못하는 경우도 분명 있을것 같다. 아마도 이유는 각양각색일 것이다.

 

그런데 『화성의 시간』에서는 바로 이 사라진 사람 찾기에 대해 다룬다. 성환은 한때 형사였던 인물로 최근 그는 행방불명된 문미옥이라는 여성을 찾아달라는 의뢰를 받게 되는데 문미옥의 실종이 30억 원의 보험금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녀의 남편인 오두진이 수령자인 보험금. 실종 후 일정 기한이 지나면 사망처리가 되는데 문미옥이 이에 해당되는 경우이다. 이렇게 해서 5년 전에 사라진 여동생을 찾아달라는 문창수의 외로를 받고 그녀의 행적을 뒤쫓게 된 민간조사원 성환.

 

사실 성환도 오래 전 학교폭력의 피해자로 딸을 잃은 아픔이 있다. 그렇다면 문미옥은 어떻게 사라진 것일까? 여동생과 연락을 끊고 살다 그녀의 행적을 조사하는 경찰을 통해 그때서야 여동생이 실종 상태임을 알게 된 문창수는 매제인 오두진과 여동생이 시장에 갔다가 사라졌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남편 오두진을 비롯해 문미옥이 일했던 곳들을 돌아다니면 탐문수사를 하는 성환은 역시나 독자들의 의심처럼(보통 이럴 경우 남편이 가장 첫 번째 용의자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남편에게서 뭔가 수상한 점을 발견한다.

 

작품은 문창수의 의뢰로 성환이 문미옥의 주변을 탐문 수사를 하면서 그녀의 남편 오두진, 그녀가 결혼 전 동거했다는 한승수라는 남자를 중점적으로 파고 들고 여기에 그와는 다른 목적(보험사기인지 확인하기 위해)으로 조사를 하고 있는 민홍기와 합세하면서 문미옥의 실종을 둘러싼 진실을 쫓는 이야기가 그려진다.

 

연간 실종되는 사람들이 이렇게나 많다는 사실이 놀라웠고 실제 거액의 보험금을 둘러싸고 부부나 가족 중 누군가가 죽는 사건들이 결코 없지 않다는 점에서 사실적 요소들을 극적으로 잘 풀어낸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