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일청춘
정해연 지음 / 고즈넉이엔티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평생을 부를 일구며 이제는 대기업 SH물류의 회장이 된 주석호. 평생을 일군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는 말기 암으로 결국 죽음을 맞이한다. 참 인생 아무 부러울것 없을 것 같은 존재도 결국 죽음 앞에서는 공평하다고 해야 할지...

 

더군다나 그의 죽음은 자신이 이룬것에 비해 초라할 정도로 외롭다. 그런 그가 죽음 이후 왠일인지 저승으로 가는게 아니라 고등학생인 김유식의 몸으로 들어오게 된다.

 

뭔가 잘못되었다 싶어 그렇다면 자신의 몸은 어떻게 되었나 싶어 찾아가보니 그 몸에는 반대로 지금 자신의 영혼이 들어와 있는 김유식이 들어가 있다. 그러니 몸은 그대로 인해 영혼이 바뀐 것이다.

 

 

서로는 죽기 직전 자신의 상황에 불만이 있었다. 젊어 고생은 사서 한다는, 그래서 성공을 청춘을 받치느라 정작 그 귀한 시간을 매진한 것이 돌아보니 아쉽다. 물론 그렇게 했기에 대기업의 회장이 되었겠지만 한편으로 남는 후회도 이해는 될것 같다.

 

그렇다면 유식은 어떨까. 아무리 아프니까 청춘이라는 말같지 않은 소리가 바로 유식에게 해당된다. 애초에 출발선이 너무나 다르고 그로 인해 기회는 불공정하다. 어머니와 홀로 지내는 유식은 너무 가난해서 어머니께 제대로 효도 한번 못한 게 너무 후회되고 아쉽다.

 

그런 두 사람이 만났다. 돈은 많으나 지나간 청춘이 아쉬운 대기업 회장님과 아무짝에 쓸모없어 보이는 청춘만 있는 가난한 고등학생 유식.

 


 

작품은 너무나 다른 상황에 놓인 두 인물 석호와 유식을 통해, 그렇다면 서로가 원하는대로 해줄게 한번 원하는대로 살아봐라고 말하는 듯한 기분이다. 물론 딱 백일이라는 기한 한정이다. 이에 둘은 서로가 그토록 원하던 삶을 살고자 다짐하는데...

 

세대차이도 이런 세대차이가 없을 두 인물. 어디로보나 접점이라곤 하나도 없는 두 사람에겐 공통된 목적이 생겼고 그들은 인생에서 마지막으로 주어진 이 기회를 잘 사용하고 싶다. 서로를 이해하긴 힘들어도 남은 백일에 대한 목적은 같기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기투합할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아이러니하게도 죽음 이후의 백일이 그들에겐 지금까지 살아 온 시간보다 더 절박하고 간절해 보이며 한편으로 독자들은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세대 차이를 넘어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공평할 죽음, 그 반대에 있는것 같지만 동전의 양면처럼 뗄래야 뗄 수 없는 삶에 대해 생각해보게 만드는 작품이 아닌가 싶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