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2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2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때부터인가 트렌드를 쫓는 일이 단순히 일반인들의 관심사를 넘어 학계로도 번져서 해마다 정기적으로 그 다음해의 트렌드를 예상하는 책으로까지 출간되고 있는데 이제는 그 내용도 세분화되어서 단순히 패션이나 라이프를 넘어 사회 전반적인, 때로는 국제적인 트렌드와도 같이하는 소위 대세라 불리는 흐름을 담아내기도 한다.

 

그중에서도 『트렌드 코리아 2022』는 연말 즈음해서 출간되는 책으로 다음 해의 트렌드를 예측해볼 수 있는 대표적인 도서이다.

 

2022년은 호랑이 띠의 해다. 흔히 우리나라의 지도를 보면 호랑이 한 마리가 그려져 있다고들 하는데 지난 2여 년의 시간동안 도무지 시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 수도 없게 정신없는 가운데 또다시 새로운 해를 맞이하는 시점에서 과연 우리는 어떤 삶을 살 것인가, 또는 어떤 트렌드에서 살아남아야 하는가를 보여주는 책인것 같아 좀더 의미있게 다가오는것 같다.

 

이 책에서는 총 10가지의 2022 트렌드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각각을 보면 나노사회, 머니러시, 득템력, 러스틱 라이프, 헬시플레져, 엑스틴 이즈 백, 바른생활 투틴이, 실재감테크, 라이크커머스, 내러티브 자본그것이다.

 

사실 용어 자체도 전부 익숙하지 않은데 대충 어떤 내용일까 싶지만 자세히 뭐냐고 묻는다면 10가지 모두 모른다고 해야 할 정도로 낯설게 느껴진다.

 

책에서는 먼저 2021년의 대한민국을 돌아보며 지금의 대한민국이 어떠한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난 다음 2022년의 트렌드를 살펴보고 있는 점도 좋다. 우리는 점차 일상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시점에 있다. 이에 대해 여전히 불안 요소는 존재하고 실재로 우리보다 먼저 일상으로의 복귀를 선언했던 유럽의 경우 다시금 봉쇄 정책이 이뤄지고 있는 상태라 우리도 언제 어떻게 될지 알 순 없어 걱정스럽지만 더이상 미루기는 쉽지 않을것 같다.

 

이런 일상으로의 복귀에 대한 기대와 너무나 달라져버린 일상에 대한 걱정과 그럼에도 이 가운데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낼 수 있음을 이야기하며 새롭게 맞이할 2022년의 이야기는 더욱 눈길이 갈 수 없다. 그렇기에 이 책에서 혁신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라고 말하는 것도 틀린 말은 아닌것 같다.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나오는 내용들 중 흥미로운 것은 일종의 과시욕과 관련이 있는 '득템력'은 시대를 막론하고 존재하는 트렌드라는 생각도 들었고 살짝 뉴트로를 떠올리게 하는 '러스틱 라이프'도 흥미로웠다. 촌스러움이 멋이 되는 세상이라니... 최근 1~2년 사이에 나온 패딩을 보면서 들었던게 예전에 내가 어릴적 아버지가 입으시던 겨울점퍼랑 색깔도 디자인도 너무 닮아서 놀랐던 적이 있는데 이 책을 보면서 그게 바로 러스틱 라이프 중 패션 부분이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해본다.

 

가장 독특하면서도 최근의 사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싶어던 것이 바로 '바른생활 루틴이'였다. 루틴이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가능한 일이라고 하는데 이 표현 자체도 상당히 흥미롭지 않았나 싶다.

 

그리고 내러티브와 관련해서는 그 중요성과 영향력을 생각할 때 진짜와 가짜를 제대로 구분하고 가짜의 경우에는 엄벌이 필요할거란 생각이 들었다.

 

낯선 용어들이지만 그 안을 들여다보면 익숙한 내용들이고 일견 이해가 되는 내용들이라 상식적인 차원에서 읽어봐도 도움이 될것 같고 창업이나 트렌드에 민감한 업종에 종사 중이라면 이런 분들도 읽어보면 여러모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