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신저 - 메시지보다 메신저에 끌리는 8가지 프레임
스티브 마틴.조지프 마크스 지음, 김윤재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 마음만큼 움직이기 어려운것도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또 의외로 사람의 마음을 잘 움직이는 사람이 있는 걸 보면 대단하다 싶으면서도 그 비결이 무엇일까가 궁금해진다. 그렇기에 국내에서도 화제가 되었던 『설득의 심리학』이라는 책을 집필한 저자와의 공동 집필이라는 문구만으로도 솔직히 내용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는 『메신저』에 대해 궁금했던게 사실이다.

 

누군가는 타인의 마음을 움직이는데 성공해서 결국 자신이 원하는 목적(설득 그리고 나아가 경제적 이든이든 자신을 향한 지지든)을 이루는 비결을 안다면 앞으로 자신이 어떤 큰 비즈니스를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실제 생활에서 소소할 수 있지만 때로는 큰 도움이 될거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특히나 이 책이 단순히 어떤 맹목적인 주장이나 경험치에 의한 이야기가 아니라 사회심리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는 과학적 근거가 있고 그래서 더 믿을만한 정보라는 점이 공신력을 갖게 하기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여 하는 사람들-그런 직업을 가진 경우-에게는 너무나 유용한 책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는 비즈니스적 관계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간관계에서도 충분히 적용이 가능해 보이는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 이 책이 주목하고 있는 것은 바로 그들이 전달하는 메신저이다. 그리고 이 메신저가 그저 발설되는 말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실질적으로 사고와 행동을 지배하는 영향력이 있는 메신저로서 작용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특징이 있으며 이 특징으로 하드 메신저와 소프트 메신저를 언급한다.

 

하드 메신저에는 사회경제적 지위, 역량, 지배력, 매력이라는 요소가 있고 소프트 메신저에는 온화함, 취약성, 신뢰성, 카리스마가 있다. 실제로 사람들에게 변화를 이끌어내는 유명인사들을 보면 이 특징들을 모두 갖춘 경우도 드물지 않게 있겠지만 하드와 소프트 메신저가 적절히 결합된 경우가 있다.

 

충분히 고도의 전략이 쓰여진 메신저 활용 방법을 실제로 유명인사들은 어떻게 응용해 자신을 상대보다 더 돋보이게 하고 때로는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했는가를 이 책은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그런 걸 보면 왜 저렇게 말하고 행동하지 싶어 의구심이 들었던, 심지어는 무례하다고 생각했던 행동이나 말 등에도 분명히 전략이 작용했음을 알게 되어 신기하기도 했고 이제서야 이해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사람들이 왜 이성적으로 볼때와는 달리 때로는 감정적/감성적으로 불리면서까지 합리적 선택과는 거리가 먼 결정을 내리고 행동(선택)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이해가 되면서 의외로 많은 부분에서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을 지배하는, 비합리적일지언정 실직적인 요소들을 알아볼 수 있는 기회였던것 같아 상당히 흥미로웠다.

 

특히나 이것이 어느 특정인들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라 보통의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지배하는 메신저들의 특징라는 점에서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인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