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으로 읽는 기막힌 한국사 43 - 고조선부터 일제 강점기까지 왕을 중심으로 풀어쓴 한국사
김선주.한정수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왕족 국가에선 아무래도 왕 중심의 역사가 펼쳐질 수 밖에 없다. 그렇기에 한국사를 43명의 왕으로 읽는, 그것도 단순히 어느 한 시대의 왕만이 아니라 고조선에서부터 시작해 일제 강점기에 이르기까지의 왕들을 중심으로 쓰여진 역사를 만나 볼 수 있는 책이라는 점에서 너무나 흥미로운 책임에 틀림없다.

 

오늘이 개천절임을 감안하면 가장 먼저 고조선의 왕, 단군왕검부터 알아보는 한국사는 더욱 의미있게 다가온다. 특히나 우리는 오늘 아이가 개천절이 왜 개천절이냐고 물었던 차에, 또 왜 이 날에 태극기를 달아야 하느냐고 물었던 차에 1장부터 이에 대한 해답을 들려주는 현재와의 대화 1은 너무나 유익한 책이였다.

 

개천절에 대해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어른이 몇이나 될까? 부끄럽지만 나 역시도 최근의 일이라 정말 기가 막힌 도서 선택이지 않았나 싶게 좋았다.

 

이어서 고조선에 이어 탄생신화를 가진 주몽에서부터 시작해 학창시절 고구려, 백제, 신라로 대표되는 삼국시대 한강 유역을 중심으로 펼쳐졌던 삼국의 부흥기와 관련한 왕들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아마도 한국에서 정규교과과정을 거쳤다면 그래도 들어봤음직한 왕들이다. 근초고왕, 광개토대왕, 무령왕, 진흥왕, 선덕여왕처럼 말이다.

 

삼국시대 이후에는 이를 통일했던 통일신라와 함께 발해가 등장하는 남북국시대가 열리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김치와 한복이 자신들의 나라것이라고 공공연히 주장하는 중국의 야심을 생각하면 이것이 얼마나 심각한 문제인가를 국민들은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기에 어떻게 보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 세다가 일제시대 일본의 만행만큼이나 제대로 알고 깨어있어야 하는 이유를 보여주는 대목이기도 하다.

 

이후 한국사의 흐름인 고려와 조선, 그리고 대한제국, 일제 강점기와 이 시대의 독립운동으로 이어지는데 사실 조선시대의 왕만해도 전체 43명을 감안하면 반 이상을 차지하겠지만 책에서는 이런 비유가 좀 그렇긴 하지만 역사적으로 좀더 영향력이 컸거나 아니면 현대에 이르러서 대중적 관심을 좀더 많은 많은 화제성을 고려한 왕들을 중심으로 선정된것 같은 느낌도 드니 이 부분은 참고해서 책을 읽으면 좋을것 같다.

 

책은 43명의 왕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왕위에 올랐고 주요 업적은 무엇이였고 왕들의 핵심적인 일대기가 간략하지만 흥미롭게 정리되어 있는데 한창 인기였던 '한 권으로 읽는 실록 시리즈'를 마치 43명의 왕으로 읽는 한국사로 변형한듯한 느낌도 드는 책이지 않았나 싶다.

 

전체 한국사의 모든 부분을 담기에는 아무래도 지면의 한계가 있으니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겠지만 그래도 우리나라 역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고조선의 단군왕검을 시작으로 고대의 삼국시대를 거쳐 통일신라와 엄연한 우리나라의 역사의 한 맥이라고 할 수 있는 발해의 역사와 고려와 조선시대, 그 직후의 암울했던 우리의 역사적 순간까지 잘 담아내고 있다는 점에서는 분명 의미있는 한국사 공부의 시간이 되어줄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