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친구, 반 고흐 - 빈센트 반 고흐의 삶과 예술의 여정 인문여행 시리즈 16
정철 지음 / 인문산책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후에 작품의 가치를 인정받는 예술가들이 분명 있겠지만 그중 최고봉은 단연코 반 고흐가 아닐까 싶다. 살아생전 작품을 팔지 못해 동생의 지원을 받아야만했고 정신병원에 입원하기도 했고 결국은 자신의 귀를 자르기도 했던 불운의 화가.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사후 그의 작품은 아마도 최고의 인기 화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인기가 높다. 물론 나 역시도 그의 작품을 좋아한다. 특히 아를의 풍경을 담아낸 그림들은 참 멋지다고 생각한다. 가능하다면 아를을 여행해보고 싶어질 정도이다.

 

그런 반 고흐의 삶을 인문학적인 관점에서 따라가보는 책이 바로  『영혼의 친구 반 고흐』이다. 이런 책의 내용을 보면 저자 역시 예술학과 관련되었거나 아니면 인문학 관련 일을 하셨을거란 생각을 하지만 사실 저자는 KOTRA에 입사한 이후 35년간 직장생할을 한 후 정년퇴임을 한 어떻게 보면 일반 직장인이다. 다만, 직업 특성상 유럽에서 거주할 기회가 많았고 그 시기에 반 고흐에 관해 더 많이 알아갔다고 한 경우일 것이다.

 

그런 저자가 마지막으로 근무했던 암스테르담의 경우 '반 고흐 미술관'이 무려 걸어서 20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 곳에 위치해 있었다니 유럽에서 근무하며 반 고흐의 흔적을 발견하고 관심을 가진 이후 그의 발자취를 쫓던 저자에겐 행운일 것이다.

 

책은 반 고흐의 일대기, 전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의 어린 시절부터 시작한다. 워낙에 인기가 많은 인물이다보니 반 고흐와 관련한 이야기들을 담은 책들이 이미 많이 출간되어 있지만 그래도 또 이렇게 보니 새롭게 다가오는 이야기들이 많다.

 

특히나 이 책은 반 고흐의 어릴 적 드로잉 작품은 물론 이 책을 통해서 처음 만나보게 된 작품들, 이미 유명한 작품들, 생소한 관련 사진 이미지 등이 대거 수록되어 있으면서 관련 이야기가 꼼꼼하게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참 좋다.

 

저자분이 많은 것들을 담고자 했음이 느껴지는데 작품과 그의 가족이나 주변인들에 대한 사진들, 그리고 형 반 고흐 만큼이나 유명할것 같은 동생 테오와 주고받은 편지까지 수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취재노트>이다. 그와 관련한 조금 더 내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으로 그동안 쉽게 만나기 힘들었던 내용들, 흥미롭게 느껴지는 이야기들이 많아서 좋았던것 같다. 그래도 가장 좋았던 것은 그동안 만나 본 반 고흐 관련 도서들 중에서도 그의 작품을 수록한 도서로서는 단연코 최고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수록된 작품 수가 많아서 마치 그의 박물관을 책을 관람하는 기분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