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휴가 - 교황과 달라이라마의 5일간의 비밀 여행
롤런드 메룰로 지음, 이은선 옮김 / 오후의서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화로 만들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해보게 만든 책이다. 한번쯤 상상해 봤을수도 있고 아니면 반대로 이런 기발한 생각을 할 수가 있나 싶어 흥미롭게 여길수도 있는 이야기가 바로 『수상한 휴가』이기 때문이다.

 

롤런드 메룰로는 『수상한 휴가』를 통해서 전혀 어울릴것 같지 않은 교황과 달라이 라마의 비밀 휴가 대작전을 그리고 있는데 두 분 모두 종교 지도자로서 수행원이나 보디가드가 상당히 많이 따라다닐것 같고 그래서 실제로는 혼자 어딘가를 다니긴 힘들겠다는 생각이 든다. 또 한편으로는 조선시대 왕들이 잠행을 하는 것처럼 평범한 옷차림을 하고 사람들 속에 섞여서 다른 사람들은 눈치채지 못하도록 외출을 하시지도 않을까하는 생각도 해보게 되는데 이 작품 속에서는 무려 두 분이서 휴가를 떠나게 된다.

 

인간을 위하는 것 같은 종교가 때로는 갈등의 요인이 되기도 하고 심하게는 전쟁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어쩌면 그 종교를 믿는 인간의 욕심이 더 큰 이유일지도 모르지만) 이 작품 속에서는 각기 다른 두 종교의 수장과도 같은 두 분의 결합이라는 점이 일단 흥미롭다.

 

늘 정해진 스케줄대로 움직일것 같은 교황이 어느 날 자신을 보좌하는 파울로라는 보좌관에게 바티칸에서 몰래 빠져나갈 수 있도록 요청을 한다. 사실 여기부터가 어떻게 보면 말이 안되는 상항이다. 게다가 이 날은 한 차례 만남이 불발되었던 달라이 라마와의 만남이 약속된 날인데 혼란스러운 파울로와는 달리 교황인 진심이다. 여기에 교황은 자신의 탈출 계획에 달라이 라마까지 합세하게 만들고 바람대로 교황청을 빠져나오는데 성공한다.

 

교황, 달라이 라마, 보좌관인 파울로 그리고 나머지 한 명은 로자. 그녀는 바로 파울로의 아내로 이번 탈출에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이다. 그런데 이 분이 의외로 앞으로 펼쳐지는 교황과 달라이 라마의 수상한 휴가가 사람들에게 들통나지 않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그녀의 직업 때문에 나름 변장이 가능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평범하지 않은 두 사람, 의도치 않은 동참을 하게 된 네 사람이 만들어내는 이야기는 의외성에 예기치 못한 사건까지 결합되어 더 큰 재미를 선사한다. 온전히 허무맹랑하게 여겨지지 않는 이야기, 왠지 있을수도 있을것 같은 이야기라 만약 아름다운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한 영상으로 제작된다면 의외로 상업적으로도 성공할 수 있을것 같은 영화가 되지 않을까 싶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