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일본어 상용한자 2136 한권으로 끝내기
한선희.이이호시 카즈야 지음 / 다락원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어의 경우 우리나라와 어순이 같아서 처음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의 진입장벽이 높지 않다. 그러나 조금씩 수준이 높아질수록 여타의 외국어들이 그러하듯 어려움을 토로하게 되는데 특히 일본어의 경우 우리나라처럼 한자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점에서 결코 만만하게 볼 수 없는 언어이다.

 

그래서인지 일본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은 한자능력검정시험과 같은 한자시험을 병행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 그럴수 밖에 없는 것이 일본어 공부를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한자 공부가 병행되어야 하고 이왕 하는 김에 한자시험도 응시해볼까하는 생각이 들것 같다.

 

그렇다면 일본어 한자를 위해 어떤 교재를 써야 할까? 이왕이면 일본어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단어를 중심으로 한 한자 학습이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어학 전문 출판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어학분야에서는 강세를 보이는 다락원에서 출간된 『New 일본어 상용한자 2136 한권으로 끝내기』는 상당히 유용해 보인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무려 2136개의 한자가 수록되어 있다. 사실상 한자능력검정시험을 기준으로 해도 결코 만만치 않은 숫자인데 이 한 권이면 일본어능력시험인 JLPT는 물론 JPT 등 다양한 일본어 시험 대비를 완벽하게 할 수 있을것 같다.

 

특히 이 책은 일본어 상용한자를 기준으로 개정판인데다가 단어와 예문, Tip 음성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독학자들에겐 더없이 좋은 교재가 아닐 수 없다.

 

 

책에 담긴 상용한자는 지난 2020년 4월 1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새로 고시한 일본어 상용한자라고 하니 더욱 믿음이 간다. 한자는 ㄱ~ㅎ 순으로 정리되어 있고 각 표제자에는 일련 번호가 매겨져 있어서 1~2136번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또 한자에서 중시되는 필수을 일일이 번호를 매겨서 학습자들이 처음부터 올바른 획순 쓰기가 가능하도록 도와주는데 여기에는 쓰는 순서는 물론 쓰는 방향까지도 자세히 표기되어 있어서 너무 좋다. 한자 음의 대표적인 것을 제시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중에서도 가장 좋다고 여겼던 점은 해당 한자가 과연 일본 내에서는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를 표기하고 있다는 것인데 보통 영어에서 수준별로 이 정도의 단어를 알아야 한다는 것을 분류하고 있는 것처럼 이 책은 초등학생 교육 한자(1026자), 중학교 이상 교육한자(1110자)로 구분하여 표제자 아래에 이를 적어서 알려준다.

 

또 급수 한자와 급수 외 한자 표기도 추가해두고 있다.

 

우리는 한자를 배울 때 음과 뜻으로 배웠지만 일본어에서는 음독과 훈독이 있다. 한자 자체를 읽는 음독, 한자가 지닌 뜻으로 읽는 훈독이 그것인데 이를 분류한 단어를 예시로 알려준다는 점에서 표제자 이외의 이런 파생 단어까지 포함하면 사실상 이 책은 사용한자 교재이지만 일본어 단어장처럼 병행해서 공부해도 될 정도로 어휘가 풍부해질 것이다.

 

여기에 해당 표제자가 포함된 예시문장까지 있고 해당 한자와 관련된 내용이 다른 페이지에 나온다면 이또한 연결지어 함께 볼 수 있도록 학습을 유도한다.

 

처음 책을 보면 너무 두툼한 두께에 압도될 수 있지만 적어도 일본어 학습 시 한자 공부에서만큼은 이 책 한 권만 파도 충분할것 같다고 생각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일본어 한자 학습의 끝판왕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어 보인다.

 


책은 사전형식을 취하기 때문에 색인 표시가 되어 있어서 옆면에 ㄱ~ㅎ을 미리 표기해 둔다면 해당 한자를 찾을 때 좀더 편리할것 같다.

 


이외에도 책의 부록도 유익한데 비슷한 한자, 총 획수를 기준으로 한 색인 정리까지 상당히 꼼꼼하고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는 한자 교재이다.

 

사실 단번에 학습을 끝내겠다고 할 수도 없는 분량이다. 매일 조금씩 일정한 학습량을 정해서 학습 또 학습하는 식으로 회독을 높이는게 가장 좋은 방법일거란 생각이 들정도로 분량은 많다.

 

하지만 교재를 단권화해서 지속적인 학습, 회독의 증가, 어휘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면 이 책에 제격이라고 말할 수 있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