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과학 - 미처 몰랐던 일상 속 52가지 과학이야기
SansaiBooks 지음, 김지예 옮김, 가와무라 야스후미 감수 / 동아엠앤비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실적으로 쉽진 않아서이겠지만 만약 우리가 학창시절 과학 등과 같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과목들을 우리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내용과 접목해서 배운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랬다면 더 흥미가 있었을테고 이해도 쉬웠을테고 자세하게 모든 걸 기억하진 못해도 왠지 내가 공부했던 방식보다는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지 않았을까?

 

문득, 『물음표 과학』이란 책을 보면서 들었던 생각이다. 이 책에는 52가지의 과학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것이 단순한 과학 원리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들이라는 점이 참 좋다.

 

물론 누군가는 여기에 담긴 과학적 호기심과 질문을 별로 느껴보지도 않았거나 질문하고 싶지 않을수도 있을테고 또 누군가는 따로 의식해본 적 없을수도 있지만 막상 책을 읽어보면 그냥 스쳐 지나쳤던 것들도 이건 이런 이유가 있었구나 싶은 생각에 다시금 쳐다보게 되는 묘한 매력이 있는 책임에는 틀림없다.

 

개인적으로 그랬던 것은 인덕션에 대한 이야기. 가스레인지로 조리를 하는게 요리하는 사람의 건강에 그다지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면서 인덕션으로 바꾸는 경우가 많고 최근 지어지는 집들에는 두 가지가 모두 있는 경우도 많은데 불꽃도 없는 조리도구가 어떤 원리로 조리를 가능케할까 싶었던 이야기는 이 책에서 아주 자세히 알려준다.

 

아무래도 평소에 가전제품을 많이 쓰다보니 1장에 나오는 이야기가 눈길을 끄는게 사실이고 집안 살림을 하다보니 2장도 흥미롭다. 작게나마 살림 노하우를 얻게 된다. 이외에도 우리의 생활과 밀접하다고는 할 순 없지만 한번쯤 생각해봤음직한 과학 원리들에 대한 탐구나 우리가 너무나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각종 하이테크 기술과 관련한 이야기는 상식적인 부분에서도 알아두면 좋지 않을까 싶다.

 

오히려 아이들은 이 부분이 더 흥미롭게 다가오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든다. 몸과 관련한 내용은 건강을 생각해서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가 나와서 좋았고 마지막 자연과 우주는 과학의 본질적 부분을 들여다보는 것 같아 부담없이 재미있게 읽으면 좋을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