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판의 날의 거장 열린책들 세계문학 271
레오 페루츠 지음, 신동화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열린책들 세계문학 시리즈 271번째 이야기는 레오 페루츠 (Leo Perutz)의 『심판의 날의 거장』이다. 무려 100년 즈음의 작품이라는 것이 믿지지 않을 정도로 참으로 매력적인 작품인데 유명한 배우가 어느 날 갑작스레 자신의 집에서 스스로 몪음을 끊게 되면서 그 죽음을 둘러싼 미스터리를 풀어감과 동시에 연쇄 살인사건 역시 등장하면서 더욱더 극적인 긴장감과 함께 재미를 선사하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이야기는 1909년의 오스트리아 빈에서 시작된다. 유명한 궁정 배우 오이겐 비쇼프의 자살이 등장하지만 그의 죽음을 둘러싸고 당연히 의심스러운 인물이 등장하고 한때 죽은 배우의 아내와 연인관계였고 그날 방문했던 요슈 남작이라는 인물이 지목된다.

 

이에 남작은 자신의 무죄를 증명하기 위해 이 죽음에 얽힌 진실을 파헤쳐나가게 되는데 그 과정이 상당히 흥미롭게 그려진다. 오이겐의 죽음도 특이하지만 그의 죽음만이 아니라 그와 관련된 연쇄 자살인지 아니면 살인인지 알 수 없는 사건들이 있음이 밝혀지면서 이들은 왜 그런 선택을 한 것인지, 아니면 요수 남작이 의심을 받는 것처럼 뭔가 죽은이들로 하여금 그런 행동을 하게 만드는 어떤 조치를 취한 것인지를 읽어나가는 내용이 흥미롭기 때문이다.

 


한 배우의 죽음에서 시작된 이야기가 그에게서만 그치지 않고 또다른 이의 죽음으로 이어지고 그들의 죽음 속에는 누구라도 경험할 수 있는 심리적인 불안과 불만족, 공포가 도사리고 있음을 보여주는 작품이며 책의 제목이 말하고자 하는 최후의 심판에 대한 심판자란 과연 누구일까를 생각해보게 되는 작품이기도 하다.

 

영화로도 제작된 바가 있다고 하는데 현대적 감각으로 다시 한번 제작/개봉한다고 해도 좋을것 같은 작품이다. 시대적 배경이 주는 묘미나 기괴한 사건의 진실을 파헤쳐가는 과정을 영상으로 담아낸다면 상당히 재미있을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