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역사 동서양 사건 사전 - 상식과 지식의 힘을 키우는
박수미 지음 / 다락원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와 세계사는 필연적으로 함께 배워야 좀더 이해가 쉽다. 왜냐하면 어느 나라든 마찬가지이겠지만 그 나라 하나만으로 오롯이 존재할 수 없고 좋든 싫든 외부의 영향을 받아서 한 나라가 유지되는 동안 크고 작은 역사의 사건 속에 자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도 분명 포함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국사를 배울 때도 그 시대와 흐름을 같이하는 세계사 속의 사건들을 함께 공부하기도 했었는데 이번에 만나 본 다락원의 『초등 역사 동서양 사건 사전』은 바로 이러한 목적에서 쓰여진 책이자 인류 전체의 세계사라기 보다는 그 흐름의 과정에서 눈여겨 볼만한 소위 획기적이라고 할 수 있는 사건들을 중심으로 담아내고 있기 때문에 전체 역사를 다 배우지 못하는 아쉬움은 있겠지만 굵직굵직한 사건들을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의미가 있겠다.

 

 

세계사 + 한국사의 만남. 이 책은 보다 구체적으로 '역사에 한 획을 그은 대박 사건 600'을 다루고 있다. 그래서인지 초등 도서 치고는 다소 두께가 있는데 다행인 것은 일러스트와 사진, 유적지나 유물 등의 역사적 고증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이 책을 읽는 어린이 독자들이 흥미를 유지하고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더욱이 역사가 흐름의 이야기라고 불리는만큼 연표 중심으로 역사, 인물, 과학, 예술, 수학, 의학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져 있기 때문에 상식과 지식의 힘을 키우기 위해서 읽어보면 너무 좋을 책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역사 속 사건들도 흥미롭지만 세계사 속 사건들도 눈여겨볼 만한 내용들이 많은데 이는 비단 그 나라에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라 어떻게 보면 인류 전체의 역사에 변화를 불러 온 획기적인 사건이거나 발명품 등과 같은 이야기도 있기 때문이다.

 

연표 중심이라는 말에 걸맞게 책의 상단에는 페이지를 넘길수록 시간이 흐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 페이지인 기원전의 시대인 약 260만 년 전으로부터 시작해 과학기술의 시대인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사건 600개를 다루고 있으니 무구한 인류의 역사를 고려해볼 때 오히려 어떻게 보면 상당히 축약적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보통은 한 페이지에 2~3개 정도의 사건이 수록되어 있는데 이는 연관성이 있는 경우도 있겠지만 연표에 충실한 경우도 있다. 한국사와 세계사를 동시에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던 것은 우리나라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을 때 과연 세계 속에서는 어떤 사건들이 발생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중요 사건 위주로 만나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남녀노소 읽어보기에도 좋고 아이들의 경우에는 전반적인 역사의 흐름을 파악한다는 의미로 독서를 해도 도움이 될것 같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