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편의점 : 문학, 인간의 생애 편 - 지적인 현대인을 위한 지식 편의점
이시한 지음 / 흐름출판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문학이 시간이 흘러서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것은 그속에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그대로 담겨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인간의 희노애락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작품의 경우에는 마치 지금의 상황을 예견이라도 한 것마냥 현실과 상당히 닮아 있는 부분도 있고 누군가에겐 자신의 삶을 옮겨놓은것 같은 기분이 들게 하는 작품도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25권의 문학 작품을 인간에 초점을 맞춰서 재해석한 이야기는 상당히 흥미로울 수밖에 없다. 보통의 시대나 사회상을 보기도 하지만 『지적인 현대인을 위한 지식 편의점; 문학, 인간의 생애 편』의 저자는 그보다는 인간에 더 중심을 두었고, 그중에서도 인간의 생애와 관련해서 파노라마처럼 흘러가는 인간의 생애와 관련해서 작품을 배치시키고 있다.

 

태어난 이상 죽음에 이른다는 당연한 사실, 그러나 그 과정에서는 아무리 비슷해 보여도 똑같지 않은 인간의 생애지만 대체적으로 비슷한 흐름은 있기 마련이고 이 책은 태어남과 아이, 청소년, 청춘, 장년, 노인 그리고 죽음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생애 과정을 도출했고 그에 해당되는 작품을 추천하고 있는데 이 분류를 보면 모두가 같진 않겠지만 인생의 순간순간 우리가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나 고민과도 밀접한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그 작품들과 마주하다보면 인간의 생애가 시간이 흐를수록 단순히 나이만 먹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으로 더욱 성숙해져 감을 알 수 있다. 물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겠지만.

 

그렇기에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작품들만큼은 필독서로 읽어보면 어떨까 싶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자신의 생애가 어느 지점을 지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그 시기와 맞물려 추천되어 있는 도서를 먼저 읽어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고전문학의 존재 이유, 시대가 변함에도 여전히 가치가 있는 이유를 다시금 깨닫게 하는 책이였던것 같고 오롯이 문학적 감상을 위한 독서로서의 책이기도 하겠지만 이 책에서 접근하는 것처럼 인문학적인 관점에서 좀더 깊이있게 탐독하는 것도 의미있을것 같은 25권의 문학 작품 이야기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