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작동할까? 도구와 기계의 원리 - 재미있는 과학책
스티브 파커 지음, 공민희 옮김 / 키즈프렌즈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사물들에 대해, 그것들이 어떤 방식으로 작동을 하는지가 궁금했던 아이라면 너무나 좋아할 책이자 이런 류의 궁금증을 계속했을 어른들에게도 유익할것 같은, 그래서 어린이는 물론 관심있는 어른들이 함께 봐도 좋을것 같은 책이 바로 『도구와 기계의 원리 어떻게 작동할까?』이다.

 

여러 도구와 기계들을 직접 사용해 봤거나 지금도 우리의 일상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거나 아니면 그 도구와 기계들을 다루는 직업은 가지고 있지 않지만 작동을 보았거나 작동하는 것을 본 사람들이라도 그 내부를 세세히 들여다 볼 일은 솔직히 많지 않은게(거의 없는 경우가 다반사일 것이다) 사실이다.

 


그렇기에 이 책은 상당히 흥미롭다. 먼저 해당 도구와 기계를 우리가 사용하는 완성본 형태를 보여준 이후에 마치 투시경으로 어떤 물건의 속(내부)을 들여다보기라도 하는 것처럼 해체를 하듯이 그 도구와 기계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를 부품을 나열하듯 보여주기 때문이다.

 

여기에 그 도구와 기계를 구성하고 있는 핵심 부품 내지는 부위(부분)의 명칭과 함께 그 역할을 자세히 알려준다. 물론 맨처음에 그 도구와 기계가 사용 목적과 특징이 소개되는 것은 당연지사.

 


게다가 책에서 다루고 있는 도구와 기계의 종류는 총 10가지로 큰 분류에 따라 소개되는데 그 아래 속한 구체적인 종류만 해도 무려 150개에 달한다. 최첨단 도구와 기계는 물론이거니와 이제는 추억 같은 아날로그적 도구와 기계도 포함된다는 점도 흥미로운 대목이다.

 

가장 먼저 나오는 전자제품 편을 보면 우리가 평소 일상생활에서 너무나 자주 사용하는 것들이 소개되며 땅에서의 탈것에 해당하는 자동차나 자전거를 보면 생활밀착형 도구와 기계들의 자세한 작동 원리를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사실 우리가 몰라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오히려 일반인들에게는 자세한 사용법과 안전수칙이 더 필요한 내용일지도 모르겠지만 이 책에 쓰여진 내용들은 단순히 명칭이나 원리뿐만이 아니라 해당 도구와 기계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은 물론 관련된 재미난 이야기까지도 담고 있기 때문에 딱딱한 느낌의 책이 아니라 이런 이야기도 있구나 하는 마음에서 관심있게 볼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이제는 휴대전화 기능을 발달로 MP3 기기 자체로 듣는 경우보다 휴대전화를 사용해서 음악이나 동영상을 보는게 당연해졌지만 이전 MP3가 한창 유행일 당시의 아이팟 인기를 감안해 이 아이팟에 대한 해부, 작동원리, 스티브잡스의 일화 등이 소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외에도 최근 많이 언급되는 다양한 에너지 개발과 관련해서 일반인들은 쉽게 이해하기 힘든 발전소나 기계 등을 만나볼 수 있었던 점도 상당히 유익했던것 같다.

 

라이트형제의 비행기와 관련한 이야기나 앞서 언급한 MP3 등은 이제는 더욱 기술이 발달해 마치 이전 시대의 유물 같은 취급을 받기도 하지만 이런 물건들이 있었기에 지금 우리가 편리하게 사용하는 도구와 기계들의 발달도 있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여러모로 유익하면서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던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