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페이지 국어 365 - 핵심만 쏙쏙 짚어내는 1일 1페이지 365
장동준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전에 출간된 <영어 편>을 유익하게 보았던터라 과연 <국어 편>은 어떨까하는 기대감에서 보게 된 책이 바로 『핵심만 쏙쏙 짚어내는 1일 1페이지 국어 365』이다. 왠지 영어 보다 쉽겠지하는 생각도 하지만 막상 국어를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우리말이 아닌 좀더 문법적이고 학문적으로 접근하자면 왠지 영어보다 더 어렵게 느껴진다.

 

특히나 영어에 콩글리시가 있는 것처럼 평소 알게 모르게 잘못 사용해 온 국어 문법, 맞춤법, 외국어 발음법 등을 생각하면 의외로 많은 부분에서 틀린 표현을 써왔고 때로는 선택하는 문제에서 갈팡질팡하게도 된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이 책은 학생들에겐 학습적 의미로 활용하면 참 좋을 책이고 일반인들에겐 국어 상식을 갖추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 같다.

 


아무래도 책의 출간 의도가 학생들의 학습적인 면을 위함이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책 초반 나오는 365일 체크 리스트는 이해가 된다. 제목 그대로 1일에 1페이지씩 365일에 걸쳐서 국어에서의 중요한 포인트를 배워나가는 이 책은 1주일 7일에 걸쳐처 총 52주의 학습 계획을 스스로 체크해볼 수 있도록 해준다.

 

1일 1페이지라는 말에 걸맞게 분량도 많지 않고 술술 읽히도록 쓰여져 있기 때문에 더욱 좋은것 같아 읽고 체크하면 된다. 필요한 경우는 암기를 해도 좋을것 같다.

 


총 5개의 Part가 나오는데 문학, 매체, 독서, 화법과 작문, 언어가 그것이다. 이중에서 문학, 독서, 언어가 비교적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 그것은 그만큼 중요하다는 반증일것 같고 실제로 책을 보면 학창시절 중요하다고 선생님이 강조하신 내용들, 그래서 많이 외웠던 내용들이 제법 보인다는 점이 흥미롭다.

 

개인적으로는 Part 3 독서는 상식적인 차원에서 읽어두면 유용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 이유는 일상에서 주로 등장하는 용어들을 보다 확실하게 개념 정리와 이해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독서를 통해 지식을 얻고 상식을 채운다는 생각을 해볼 때 단순히 국어와 관련된 내용으로만 한정짓기 보다는 상당히 포괄적인 의미에서 다양한 범위의 용어 정리이기도 한것 같아 좋았다.

 


그리고 마지막 언어 부분은 다양한 시험에서 문법 파트에 꼭 나올것 같은 내용들이라 각종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 중에서 국어 과목이 있는 경우 읽으면 도움이 될것 같은 Part였다. 우리가 언어의 특성이라든가 단모음과 이중모음 등에 대해 일상에서는 굳이 몰라도 문제가 없겠지만 이 중 한글 맞춤법이라든가 표준어 규정과 발음 편은 읽어두면 좀더 교양있는 올바른 국어 사용과 표현을 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서 일상 생활 속 언어 사용을 위해서라도 알아두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