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스의 과학수사 - 홈스의 시선이 머무는 현장에는 과학이 따라온다
스튜어트 로스 지음, 박지웅 옮김 / 하이픈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수사라는 말이 낯설지 않은 시대다. 예전에는 DNA 분석법이 없어서 증거가 있음에도 이를 분석할 기술이 없어 미제로 남아 있던 사건이 종종 해결되기도 하는 걸 보면 수사 기법의 발달은 날로 흉악해지고 지능적으로 변하는 범죄 해결에 있어서도 상당히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일반 시민들도 이제는 다양한 과학수사 기법에 대해서 안다. 물론 그 분석 방법은 자세히 모른다고 해도 범죄 수사 드라마에서도 분석 기법들이 많이 소개되고 범죄 분석 다큐 등을 통해서도 많이 언급되고 있어서 낯설지 않은데 최근에 만나 본  『셜록 홈스의 과학수사』는 흥미롭게도 이 과학수사를 셜홈 홈스의 이야기와 엮어서 들려준다는 점이다.

 

가공의 인물임에도 수많은 팬을 만들어내고 놀라운 수사 실력을 보여준 셜롬 홈스. 단순히 통찰이나 직감만으로 해결하지 않고 과학적 기법이 언급됨으로써 마치 실존 인물이 실제 사건을 수사하는것 같은 묘미로 독자들을 더욱 몰입하도록 만드는 작품이였다고 생각한다.

 

책에는 셜롬 홈스가 활동한 것으로 알려진 시대에 과학 기술이 어느 정도 발달했는지, 그 수준이 어느 정도였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이며 아울러 실제로 다양한 과학 수사 기법이 최초로 등장했거나 그로 인해 사건을 해결하게 된 사례를 실고 있어서 더욱 흥미롭다.

 

예를 들면 과학 수사에서 사건 발생 현장에서 혈흔 반응이나 DNA 채취만큼 기본적인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지문 채취와 관련해서 지문으로 자백을 받아내어 사건을 해결한 최초의 사건을 소개하는 것과 같은 맥락인 것이다.

 

여러 사건 사례집이자 그 사건 사례를 과학수사로 해결한 사례집, 그리고 그 과학수사기법이 셜록 홈스에서는 어떻게 등장했는가를 알아볼 수 있는 책이기에 미스터리 스릴러를 좋아하는 독자들은 물론 범죄 수사 드라마를 좋아하는 사람들, 셜록 홈스를 좋아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흥미로운 책이 될거란 생각이 든다.

 

과학과 기술의 발달에 대해서 여러 분야의 과학이 등장하고 범죄를 분석하고 수사를 할 수 있는 기술은 물론 이론 과학까지, 한 권의 책에 상당히 많은 부분을 잘 담아내고 있다는 점에서도 상당히 좋았던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