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랑한 화가들 - 살면서 한 번은 꼭 들어야 할 아주 특별한 미술 수업
정우철 지음 / 나무의철학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관련 도서도 참 다양해서 서점가에서도 관련 도서들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는 요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책이 지속적으로 출간될 정도로 미술, 화가들에 대한 이야기는 끝이 없는것 같다.

 

이번에 만나 본  『내가 사랑한 화가들』은 묘하게도 이 책을 만나기 얼마 전 우연히 TV 채널을 돌리다가 이 분의 강연을 본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참 편안하고 쉽게 잘 이야기하신다 싶었는데 스타 도슨트라고 하니 이해가 되었다.

 


이 책에서는 전시해설가, 도슨트로 일하는 저자가 우리가 그림을 보기 위해 미술관이나 전시장을 찾는 이유에 대해서 위로와 감동을 받게 되고 바로 이런 점이 그림이 갖는 위대한 힘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막상 그림이라고 하면 비전문가에겐 어렵게 느껴지는것도 사실이기에 그림과 친해지기 위한 방법으로서 저자가 주목한 것이 바로 '화가의 인생'을 들여다보는 것이였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을 이 책에 담아 많은 독자들이 그림을 통해 위로와 감동을 얻되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화가의 인생에 초점을 맞추며 그들의 그림 이야기를 화제의 장을 넓혀가고 있다.

 


일단 책에서 소개하는 화가들이 우리가 학창시절 미술 시간에 만나보았던, 그래서 적어도 이름에서만큼은 익숙한 화가들이라는 점이 참 좋다. 대중적인 화가들부터 시작하니 누구라도 이 책을 선택하는데 부담이 없을거라 생각한다.

 

이런 익숙한 화가들의 잘 알려지지 않은 삶과 예술에 대한 이야기로 관심의 폭을 넓혀가니 말이다.

 

각 화가들이 자신의 그림을 통해 무엇을 담고자 하는지는 결국 그들의 살아온 인생과도 무관하지 않고 또 평소 그들이 창작 활동에서 어떤 포인트에 초점을 두고 있는지도 알게 한다. 또 각각의 화가들이 표현하는 방식이 기존의 화가들과 무엇이 다른지와 같은 작품적 특징에 대해서도 어렵지 않게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화가의 인생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인생을 중심으로 그의 작품 활동, 화풍, 그리고 미술사적 의의까지 만나볼 수 있는 쉽고 흥미롭지만 미술사적 교양면에서도 유익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