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과 수다와 속삭임 - 보다, 느끼다, 채우다
고유라 지음 / 아이템하우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 감상 자체를 좋아한다. 아이와 미술관에 갔던 적이 있는데 잘 모르는 화가의 전시회가 열리고 있었던 차라 체험활동도 하고 그림 감상도 하면서 생각보다 멋진 시간을 보냈던 기억이 있어서 그 뒤로 전시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경우다.

 

하지만 최근에는 아무래도 사람들이 많은 곳은 꺼려지다보니 평소 책을 통해서 여러 화가와 그들의 작품을 만나보고 있는데 이번에 만나 본 『그림과 수다와 속삭임』은 생각보다 많은 그림이 수록되어 있어서 그림에 관심이 있거나 전시회 관람을 책으로나마 대신하고픈 분들에겐 제격인 책이 아닐까 싶다.

 

책의 구성은 180도로 펼쳤을 때 한 페이지에는 그림이, 반대쪽 페이지에는 그 그림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작품명과 함께 작가이름, 그리고 그림이 담고자 했던 어쩌면 이 책의 작가가 해당 그림을 통해 느낀 감상을 마치 자시만의 제목 짓기처럼 한 문장으로 표현한 타이틀이 나오고 그 아래 그림을 보면서 이 책의 작가의 감상이 좀더 자세히 소개된다.

 

이어서 나오는 내용은 작품 그 자체에 대한 해석이다. 해당 그림을 그린 화가의 평소 화풍이라든가 그가 주로 화폭에 담고자 했던 그림의 주제 그리고 그림 속에 등장하는 각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보여주는데 이 부분을 읽으면서 처음 아무런 정보없이 먼저 나 혼자의 의식의 흐름대로 감상을 먼저 해보고 이 작품 해석 부분을 읽으면서 다시 보면서 둘을 비교하는 묘미도 있다.

 

반 고흐나 르누아르, 클림트, 베르메르, 샤갈 등과 같은 너무나 익숙한 화가들의 그만큼이나 유명한 그림도 많았지만 솔직히 낯선 이름의 화가들, 이 책을 통해서 처음 보는 그림도 많아서 한 장 한 장 책장을 넘길 때마다 어떤 화가의 어떤 그림이 나올지 기대감이 들어서 참 좋았던 책이다.

 

방구석 미술관이라 불러도 좋을만한 책이라 그림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해주고 싶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