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콥스키 - 세계인의 마음을 움직인 볼가강의 영혼 클래식 클라우드 27
정준호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분야의 예술가, 또는 전문가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인물에 대해서 그의 생애 전반에 걸친 기행기, 그리고 그 사람의 발자취와 그가 남긴 유산을 탐방하는 이야기를 그 어떤 문화기행보다 멋지게 담아낸 책이 바로 클래식클라우드 시리즈라고 생각한다.

 

그동안 음악가, 건축가, 철학자, 소설가, 화가 등에 이르기 참으로 다양한 인물들이 소개되어 있는데 이번에 만나 볼 최신 시리즈의 주인공은 바로 러시아를 넘어 세계 최고의 음악가로 불리는 차이콥스키다.
 

 

책에는 그가 태어나고 오랜 시간을 보내고 주요 활동 무대이기도 했고 교류를 했던 도시들을 중심으로 그곳을 탐방하며 그속에서 차이콥스키와 그의 생애, 그리고 그의 예술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인물들을 잘 담아내고 있다.

 

위의 이미지처럼 먼저 이 책을 통해서 우리가 만나보게 될 지역들, 그리고 그 지역이 왜 중요한가에 대한 차이콥스키의 삶과 예술에 관련한 이야기들을 자세히 읽어볼 수 있는데 워낙에 유명한 음악가라 그의 음악에 대해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또 반대로 생각하면 의외로 딱 그 정도만 알고 있는 수준이라 이 책이 더욱 흥미로웠던것 같다.

 

 

마치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말이 화제였던 때처럼 차이콥스키를 표현함에 있어서 그는 가장 러시아적이였으나 오히려 그러한 점이 정체성으로 발휘되어 그를 세계적인 음악가로 만들지 않았나 싶은 생각도 해본다.

 

오페라, 발레 음악, 협주곡, 교향곡 등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만들었던 것도 그의 발자취를 따라가다보면 그가 태어나 자랐던 광산촌 봇킨스크를 비롯해 그의 작품이 공연되었던 상트페테르부르크(그는 여기에 잠들어 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러시아 여행에서 유일하게 가보고 싶은 곳이 바로 이 도시다), 그외에도 그는 음악원의 교수로 활동하기도 했었는데 이때 머물렀던 모스크바는 물론 유럽의 다른 도시들에 이르기까지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도시(지역)은 총 8곳이다.  
 

 

클래식 클라우드의 참된 매력은 해당 인물과 관련된 역사적 자료들, 특히나 보편적인 이야기 정도로만 그쳤다면 몰랐을 내용의 좀더 심도 깊은 이야기와 함께 만나볼 수 있고 그중에는 처음 보는 사진 이미지도 많아 흥미롭다.

 

차이콥스키의 경우에는 친필 악보가 있고 그의 지인들과 찍은 사진들이 소개된다. 그의 삶 그 자체를 좀더 자세하게 만나볼 수 있는 점도 의미있지만 그의 창작과 관련한 이야기들을 흐름에 따라 읽어볼 수 있었던 점도 좋지 않았나 싶다.

 

그동안은 이미 만들어진 상태의, 그래서 약간의 작품 해석 정도로만 차이콥스키를 만나왔다면 이 책은 그의 창작활동에 대해 다방면에 걸친 이야기와 그가 어떻게 그 작품을 창작할 수 있었는가, 무엇이 그로 하여금 그 작품을 창작케 했고 어떤 영감이 작용했는가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많은 이미지 자료들과 함께 만나볼 수 있었던 방구석/언택트 문화 기행으로 교양서적으로서 참 매력적인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아르테 #내인생의거장을만나는특별한여행 #클래식클라우드 #차이콥스키 #정준호 #백조의호수 #예브게니오네긴 #러시아여행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책추천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