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일 침대맡 미술관 - 누워서 보는 루브르 1일 1작품
기무라 다이지 지음, 김윤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1월
평점 :
품절


 

 

세계3대 박물관 중 하나이자 파리를 넘어 프랑스 전체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라해도 손색이 없을 루부르 박물관. 세상에서 제일 유명한 회화작품이라고 불러야 할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가 소장되어 있다는 사실로도 유명한 루브르의 작품들.

 

무려 6천 여 점의 명화 중에서도 대표적인 63개의 대표작만을 소개하고 있는 책이 바로 『63일 침대맡 미술관』 이다. 어마어마한 작품 수 하루에 한 개만 봐도 도대체 며칠이 걸리는 건가 싶을 정도의 소장품들인데 이중에서도 대표적으로 보면 된다는 63개의 작품은 과연 무엇일까 궁금하지 않을 수 없고 더욱 기대되지 않을 수 없다.

 

이 책의 저자는 흥미롭게도 그림을 보는 것이 아니라 읽는 것이라 이야기 하면서 하루에 1 작품을 만나본다는 구성으로 제목이 63일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가장 먼저 이 책에서는 루브르 박물관의 역사에 대해 간략하지만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데 솔직히 루브르 박물관이 그전에 궁전으로 사용되었다는 사실은 들어 본 적이 있다. 그런데 이 루브르가 건축된 목적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었다.

 

그런데 이 책에 의하면 영국의 침입을 우려한 가운데 방어를 할 목적으로 요새를 구축하게 된 것이 바로 루브르라고 한다. 그러다 개조를 거치게 되고 프랑수아 1세가 루브르를 왕궁으로 사용한 첫 번째 왕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때 재건축이 이어진다. 그러다 우리가 잘 아는 루이 14세가 베르사유 궁전을 사용하게 되면서 루브르는 점차 지금의 역할에 가까운 공간으로 변모하게 된 것이다.

 

처음에는 요새로, 그다음에 궁전, 최종적으로는 박물관에 이르기까지의 역사를 거친 루브르. 그리고 이곳에 있는 작품들 중 회화를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플랑드르, 네달란드 부분으로 나눠서 보여준다.

 

종교화에서 발전한 서양 미술 중 회화 부분이 당시의 시대를 반영하는 그림에서 나아가 시민계급의 발달하면서 더욱 현실에 부합하는 그림을 그리게 되었고 이후 교양을 함양하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되기까지 그 시대적 목적의 변화에 회화 역시 변화되어 온 과정을 만나볼 수 있는 것이다.

 

작품 속에 묻어나는 시대적 배경에 얽힌 이야기는 물론 화가의 삶이 묻어날 수 밖에 없는 작품이 담고 있는 스토리와 회화적인 기법까지 소개하고 있는 책이라는 점에서 부담없이 읽을 수 있으면서도 흥미로운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