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테크 - 자전거부터 인공지능까지 우리 삶을 바꾼 기술 EBS CLASS ⓔ
홍성욱 지음 / EBS BOOKS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BS BOOKS에서 선보이는 <EBS CLASSⓔ 시리즈> 중 한 권인 『모던 테크』.  날로 발전하는 과학기술로 인해 운전자가 직접 운전을 하지 않아도 자동차가 목적지까지 데려다주고 영화나 소설 속에서나 가능했던 우주 여행도 실제 갈 수 있게 된 세상이다. 우리 생활 곳곳에 인공지능 로봇이 등장해서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세상이 되었다.

 

 

지금까지 생각했던 것들은 더이상 상상이 아닌 현실 속에서 상용화되었거나 상용화에 가까워지고 있다. 게다가 이 현실화와 상용화에 걸리는 시간도 왠지 더 짧아지는것 같다. 그만큼 기본적인 과학기술들이 더 발전하고 있다는 반증일 것이다.

 

그런 가운데 이 책은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서 이제는 빼놓을 수 없게 된, 없다는 것이 상상이 되지 않는 기술들이 과연 어떤 과정을 통해 발전해왔는지를 보여주는데 이러한 기술의 개발과 발전은 당연히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결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기에 더욱 관심있게 볼 수 있는 내용들이다.

 

책에서 예시로 들고 있는, 우리의 삶을 변화시킨 기술들은 총 16가지이다. 총 4부에 걸쳐서 진행되는 기술 이야기 속에는 때로는 차라리 존재하지 말았으면 하는 기술도 솔직히 있고 또 한편으로 없앨 수는 없지만 규제를 둘러싸고 여전히 논란이 되는 기술들도 있다.

 

 

또 인간의 생활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기술들은 이제는 없다는 사실을 상상조차 못할것 같은 것들도 있다.

 

외국에서 발생하는 총기 사고를 보면 총이 어떤 이유로 발명되었는가와 함께 현대에서의 부작용과 함께 규제의 필요성을 떠올려보게 되고 산업화의 역꾼이였지만 역시나 그로 인한 환경 문제도 무시할 수 없었던 증기 기관차, 인류의 문명을 발달시키고 세상이 소통하게 만들었던 기술들로 인쇄술이나 전신, 전기, 전화, 그리고 자동차와 인터넷의 효용가치를 생각해보게 된다.

 

흥미로운 점은 아이폰이 16가지의 기술 중 하나로 단독적으로 쓰여져 있다는 점에서 새삼 그 기술의 놀라움을 느끼게 된다.

 

마지막에 나오는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를 보면 참 편리하고 고마운 부분도 있지만 이에 대한 우려도 점차 제기되고 있다는 점에서 인간성에 바탕을 둔 기술 발달의 필요성을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였다.

 

사실 16가지의 기술들은 대부분이 지금 그 수준을 더 발전시키는 기술들이나 증기기관이나 타자기의 경우에는 왠지 퇴보되고 있는, 한편으로는 변화되는 세상 속에서 더이상 그 효용가치가 줄어들고 있는 것이기도 해서 처음 개발될 당시의 상황이나 인간 생활에 변화를 불러왔다는 점만큼은 인정하는 것 같아 읽는 묘미가 있었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