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라밸 - 행복은 내가 정한다.
김은정 지음 / 담아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엇이 나의 삶을 이렇게 변화시킨 걸까?'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는 언제나 내 삶의 주인이다'

 

책의 서문에서 저자는 자신의 삶을 돌이켜보면 자신이 이렇게까지 달라질 수 있었던 것에 대한 자문자답을 하고 있다. 스스로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는 말이며 나아가 스스로의 삶을 변화시키고 싶었고 그렇게 해냈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런 저자가 『부자는 내가 정한다』라는 책에 이어 펴낸 작품 『머니라밸』. 이 책을 통해 저자는 돈과 인생의 균형에 대해 이야기 한다. 분명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다. 그러나 돈이 없어 곤란한 상황에 직면했을때만큼 비참한 경우는 없을거다.

 

 

그런 의미에서 볼때 경제적 자유란 정말 쉬운것 같아도 어렵고 또 실제 이것이 실현된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가는 우리 모두가 인정할 것이다. 아무리 물질보다 정신이 중요하다고 해도 경제적인 자립이 되지 않을 때 오는 부수적인 불편함을 넘어서는 불안을 우리는 결코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과연 저자는 어떻게 이 어려운 일을 해낼 수 있었고 그렇게 했을 때 삶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그리고 이 둘을 지속적으로 균형있게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을 넘어 이제는 스스로가 자신의 삶의 주체자가 되어서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이 책을 보면서 저자는 첫 번째 도서 이후 꾸준히 자신의 삶에서 배움과 도전을 지속해 여전히 긍정적이고 나은 방향으로 이끌고 있는 저자의 이야기이기에 더욱 눈길을 끈다.

 


한편으로는 삶을 참 바쁘게 사시는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다만, 그것이 열정으로 보여진다. 자신의 삶에 그만큼 애정이 있다는 증거일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이렇게 많은 일들을, 그리고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을 이어가긴 쉽지 않을테고 그들과의 교류를 통해 자신의 인생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얻기도 쉽지 않을테니 말이다.

 

그런 점에서 볼때 그 열정과 삶을 대하는 자세만큼은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눈여겨 볼만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