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멘탈을 위한 심리책 - 사소한 일에도 흔들리고 부서지는 당신에게 필요한 마음의 기술
미즈시마 히로코 지음, 전경아 옮김 / 갤리온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리멘탈, 예민한 성격... 어디로보나 좋은 의미로 여겨지지 않는 말들이다. 그런데 이 책은 당당히 말한다. 예민한 성격이 나쁜게 아니라고. 오히려 주변 사람들을 배려하는 마음이 있고 또 무신경하지 않으며 사람들과 잘 지내보려다보니 이런저런 신경을 쓰는 사람이라고 말이다.

 

그런 사람들이기에 소위 멘봉이 올 때가 있고 그런 순간에 처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책이 바로 『유리멘탈을 위한 심리책』이라는 것이다. 생각해보면 주변 신경 안 쓰는 사람들을 우리는 멘탈이 강하다고 말한다. 또 몇몇은 나쁜 의미로 아예 남을 배려하지 않는 천상천하 유아독존 같을 때도 이런 말을 쓰기도 하는 것처럼 말이다.

 

 

이 책은 다른 그 누구도 아닌 바로 나 자신을 세상으로부터(어쩌면 대부분이 인간관계에서 오는 문제들일 것이다) 나를 지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담은 책이라고 봐도 좋을것 같다. 총 6장에 걸쳐서 진행되는 이야기 속에는 제목 그대로 유리멘탈을 극복하는 방안이 여러 면에 걸쳐서 소개된다.

 

사실 인간관계는 너무 어렵다. 그나마 최근에는 언택트 시대가 되어 비대면으로 많은 것이 이뤄지다보니 의외로 장점도 있구나 싶은 생각도 하게 되는데 오롯이 남탓이라고 할 순 없겠지만 내 의도와는 상관없이 일어나는 문제들이나 내가 똑바로 행동하지 못했을 때 어떤 일이 발생하는가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이러한 부분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는 내용은 정말 고맙기까지 하다.

 


아울러 뭐든 연습이 필요하구나 싶다. 강한 멘탈도 때로는 남들이 싫어하면 어쩌나 싶은 'No'라는 말도 해야 하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구나 싶다. 그리고 스스로에 대해 지나치게 관대하면 문제겠지만 어느 정도는 너그러워질 필요도 있구나 싶은 생각도 든다.

 

자책하기보다는 응원하는 마음, 그리고 조급해하고 걱정하고 불안해 하기 보다는 마음의 여유를 갖고자 노력하는 마음이 필요하구나를 절실히 느낀다. 책에서는 실제로 이런 마음이 드는 사람들을 위해 어떻게 하면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가를 알려주는데 무엇보다도 하나의 사례를 통해 이런 상황 속에서는 이렇게 해보기를 알려준다는 점이 좋다.

 

그리고 별로 어렵지 않다. 의외로 한 번이 어렵지 차츰하다보면 거절도 어렵지 않은 것처럼, 그리고 'No'라고 하지 못해 혼자 마음 속으로 끙끙 앓기보다 당당하게 거절을 해서 마음의 부담감과 몸의 피로를 줄이는 것처럼 어느 부분에서나 책에서 제시한 문제해결 방법들을 자신에게 적용해볼 필요가 있겠구나 싶은 생각도 든다.

 

살면서 마주하는 다양한 상황들, 확실한 정답은 없을지언정 어느 정도 정답에 가까운 해답은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 해답에 보다 가까운 내용들일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