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의 힘 - 스스로 해내는 공부의 폭발력
송인섭 지음 / 다산에듀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이야기 한다. 우리는 더이상 코로나 이전의 상태로돌아갈 수 없고 이제 세상은 코로나 이전과 이후로 분명 달라질 것이라고. 여기에 뉴노멀의 시대까지 도래하면서 우리는 많은 것에서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에는 교육도 포함되어 있다.

 

갑작스런 등교 중단, 그보다 더 뜬금없었던 온라인 수업, 아무런 준비없이 진행되었기에 시행착오도 컸고 부족한 점은 여실히 드러났다. 누군가는 이것이 기회가 될거라 했지만 인프라나 주변 환경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으면 학교에서의 현장 수업보다 못하는 낮은 질의 수업이 오히려 교육 격차를 더욱 증가시킬 것이란 사실은 자명하다.

 

 

그런 가운데 자기주도학습이 더욱 주목을 받게 되었고 교육 전문가라 할 수 있는 송인섭 교수는 한 발 더 나아가 '혼공'에 주목하고 그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혼공의 힘』은 이런 저자의 주장을 좀더 쉽게 이해하고 학생들이 보다 잘 실천할 수 있도록 자세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자기주도학습에서 한발 더 나아간 상태가 바로 혼공이라는 저자. 저자는 스스로 공부를 왜 해야 하는가에 대한 목표를 정하고 계획도 체계적으로 세워야 한다고 말하는데 단순히 가까운 오늘과 내일의 계획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10년 후, 1년 후와 같은 나의 꿈에 맞춘 원하는 모습을 토대로 구체적으로 일일, 주간, 월간, 연간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가를 알려준다.

 

 

물론 처음부터 잘 세우기란 쉽지 않다. 중요한 것은 실현 가능할 것, 그리고 계획을 성공해서 성공의 맛을 보고 이를 통해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짤것, 매일 계획을 피드백하고 필요하다면 수정할 수도 있음을 이야기 한다. 설령 추후에 수정을 하더라도 장기적인 계획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상당하기 때문이다.

 


이 책이 너무 좋다고 생각했던 것은 어른들 중에도 혼공하는 분들이 있어서 참고할 수 있는 내용들이 많았지만 우리 아이들, 초등 고학년부터라면 충분히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자신의 적성을 탐구하기 위해 방법으로 전문 사이트를 적극 활용해 테스트를 해볼 수 있고 계획을 세울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페이지로 따로 제공하고 예시로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도 알려준다.

 

그리고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또 온라인 수업을 하다보니 인터넷 접속을 통한 게임이나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문제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런 부분을 스스로 체크한다든가 아니면 평소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공부 스타일은 어떤가와 같은 다양한 측면에서 스스로 자신을 진단해볼 수 있도록 하는 설문조사가 책 사이사이에 내용과 연계해서 많이 나와 자신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책의 내용이 상당히 좋다.

 

그렇기 때문에 방학 동안 이 책을 읽고 자기주도학습을 넘어 혼공의 습관을 들일 수 있는 연습의 시간으로 활용한다면 분명 1년 뒤엔 달라진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