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짧은 집중의 힘 - 꾸준함을 이기는
하야시 나리유키 지음, 이정현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짧은 집중의 힘』은 제목 그대로 집중력이 필요한 때라 읽어보게 된 책이다. 집중력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시간 낭비를 줄여 효율성을 높인다는 말과도 일맥상통하기에 이왕 해야 할 일이라면 짧은 시간에 최대한 빠르게 그리고 최고의 효과를 낼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을수는 없다고 생각했다.

 

꾸준히 하는 것도 좋고, 오해 하는 것도 좋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최강의 집중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이 책은 꽤나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이 담겨져 있는데 일단 누구나 알만한 긍정적 마인드의 효과를 이 책도 말하고 있다.

 

하기 싫다, 재미없다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반복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좋다, 재미있다'이다. 의도적으로 쇄뇌시키는 셈이다. 부정적인 생각보다 긍정적으로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대해서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우리의 뇌 역시도 그 일을 좋은 것, 재미있는 것으로 생각해 집중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어떤 일에 대해서 자신이 그 일을 해내야 하는 이유, 해낼 것이라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주도적인 자세에서 오는 집중력이 발휘된다는 점도 흥미로웠다. 이는 결국 누군가가 시키니깐 마지못해 하는 일은 당연하겠지만 좋지도 않고 재미도 없다. 그러나 해야 할 일도 이 일을 통해서 내가 얻게 될 부분을 구체화시켜서 나를 위한 일로 만들면 그 일을 대하는 자세부터가 달라지는 것이다.

 

평소에 안된다는 말보다 할 수 있다는 생각, 주변에 휩쓸리기 보다는 자신이 왜 그 일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주관적 자세, 그리고 마지막까지 집중력을 발휘하며 또 무엇인가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지금 당장해야 함을 이 책은 강조한다.

 

나중에 한다는 것은 하기 싫은 일이라 자꾸 미루게 되는 습성이 있는데 평소 어떤 일을 제때 해내지 못하거나 작심삼일을 반복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면 왜 그동안 실패할 수 밖에 없었는가를 절실히 깨닫게 될 책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나 역시도 포함해서...

 

끝까지 방심하지 말고 집중력을 발휘하되 조그만 성공을 맛보아 점차 큰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자신을 북돋아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하니 참고하자. 그리고 꾸준함과는 별개로 통일성과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반복적인 행동을 하라는 말로 표현된다.

 

그래서 올바른 행동 루틴이 필요하고 중요하게 대두되는 것이며 이와 관련한 책들이 다수 출간되는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지나치게 목표 달성 시간을 길게 잡기 보다는 조금은 타이트할 필요가 있어 보이고 정해진 공간에서 정해진 루틴으로 이루고자 하는 바를 당장 실천하면서 처음부터 큰 목표보다는 그 최종 목표를 향해가는 단계별 목표를 세우는 것도 결국 집중력을 극대화시켜 더 확실한 그리고 더 빠른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렇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신은 그러한 목표달성을 해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과 긍정의 힘을 부여하되 해야 할일을 단순 의무로만 생각하기보다는 즐겁고 재미난 일로 대하는 것이야말로 집중력 향상을 통한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길일 것이다.

 

책을 처음 봤을 때는 단순히 집중력을 기르기 위한 책인가 싶었지만 전반적으로 집중력은 도구일뿐 최종적으로는 자신이 꿈꾸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것 같아 기대보다 더 큰 내용을 얻어갈 수 있는 책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