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을 절대 바닥에 두지 않는다 - ‘하기’보다 ‘하지 않는’ 심플한 정리 규칙 46 스타일리시 리빙 Stylish Living 22
스도 마사코 지음, 백운숙 옮김 / 싸이프레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다양한 정리정돈 도서, 미니멀리즘에 도서들을 보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내용들은 많이 보았다. 그런데  『물건을 절대 바닥에 두지 않는다』처럼 하는 것이 아닌 하지 않는 것에 주목한 책은 흔치 않았던것 같다.

 

생각해보면 정리정돈을 위해 뭔가를 해야 한다고 하면 일단 할일이 너무 많아진다. 온통 정리할것 투성이다. 그런데 반대로 생각해 이건 하지 않겠다고 하면 왠지 해야 하는 것보단 힘이 덜 들어 보인다.

 

이 책의 저자는 정리수납 컨설턴트 자격증을 가졌는데 정리의 원칙으로 바로 이 하지 않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일명 '절대 하지 않는 규칙'이라 명명지은 내용들을 보면 단순하게 물건을 버리라고 하지 않는다. 사실 막연하게 미니멀리즘을 생각하면서 버리기에 몰두하면 버릴까 말까를 두고 고민하는 자신과 마주하게 되고 만약 버리지 못하면 괜히 스스로를 자책하게 되는데 그보다는 천천히 오히려 새로운 물건을 이유없이 들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임을 알게 된다.

 

<기본편>을 보면 이런 내용들을 중심으로 정리정돈에 대한 말 그대로 기본적이지만 절대적인 규칙에 따라 일단 이 부분부터 지키면서 앞으로 나올 장소별 정리 규칙을 실천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책을 좋아하다보니 좀 많은데 이 책에서 나오는 책장 규칙을 보면서 괜히 뜨끔하기도 했고 또 한편으로는 정말 정리를 좀 하자 싶은 생각도 든다. 마음에 든다고 소소하게 구매했던 소품들을, 특히나 가격이 비싸지 않아 더 고민없이 샀던 물건들이 결국 사용하지 않고 시간이 흘러 내가 왜 샀나 싶은 생각이 들게 하고 또 비슷한 물건들이 몇 가지나 나와 있는 부엌을 보면서 저자의 말처럼 정말 쓰는 것, 자주 쓰는 것은 3~4개의 조리 도구라는 것을 떠올리며 과감히 정리해도 되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게 했다.

 

여기에 더해서 수납의 규칙이 나오는데 규칙 1부터 흠칫했던 것이 최근 부엌 베란다를 정리해야겠다 싶은 생각을 한 후 가장 먼저 한 것이 바로 수납용품을 어떤걸 사면 정리가 될까 하는 것이였는데 이 책에서는 바로 이런 행동을 하지 말라는 것이다. 수납용품을 사기 보다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먼저 정리하라는 것이다. 정말 맞는 말이였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게다가 간단한 규칙들이지만 그래서 더 쉽게, 곧장 실천할 수 있는 절대 하지 않는 규칙들. 청소에 대한 규칙은 단순히 공간 재창출을 넘어 위생과도 관련있으니 유용했고 여기에 더해 미니멀리즘과도 관련된 '최소한의 생활 규칙'도 정리규칙과 관련해서 유용한 팁이 될거라 생각하기에 새해 다시금 정리정돈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