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이 현실이 되는 순간 - 시대를 앞서간 SF가 만든 과학 이야기
조엘 레비 지음, 엄성수 옮김 / 행북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정 상상 속에서나 가능했던 일들, 그 예로 SF 소설이나 영화, 드라마 등에서만 가능했던 일들이 현실이 되고 있는 세상이다. 누가 상상이나 했겠는가? 운전을 사람이 하지 않아도 되는 때가 오고 달나라에 가고 우주 탐사를 가는 등의 이야기 말이다.

 

하긴 우리는 불과 1년 전 오늘을 예상하지 못했던 대면으로 무엇인가를 하는 것이 당연했던 시대가 이제는 비대면, 언택트가 대세가 되어버렸고 이 상황에서 제대로된 플랫폼을 구축하지 못하거나 관련 대책을 세우지 못하면 오히려 성장은 커녕 현상유지도 어렵게 되어버린 가운데 그저 SF 장르 속에서 마주했던 최첨단 과학 기술을 보면서 과연 저게 가능할 때가 올까 싶었던 일들이 곧 되겠다 싶은 생각으로 바뀌게 될 순간도 금방일 것이다.

 

『상상이 현실이 되는 순간』은 바로 그런 이야기를 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그저 상상 속 세계에서 재현되는 것들이 점차 우리의 현실 세계에 나타나고 있는 모습들을 보여주는데 과학기술의 발달이 불러오는 다양한 편리함을 동반한 생활을 보여줌과 동시에 반대로 그로 인한 부작용, 우려되는 사항들도 알려준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는 책이지 않았나 싶다.

 

총 5 Part로 나눠서 진행되는 이야기에는 SF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를 우주와 교통을 시작으로 군사와 무기, 생활 방식과 소비자, 의학과 생체공학, 커뮤니케이션 편으로 나뉜다.

 

운전자가 없는, 또는 사람이 운전하지 않아도 스스로 운전을 하는 자율주행 자동차, 잠수함과 달로 향하는 인간의 꿈의 실현, 화성 프로젝트를 향한 열망 등은 인간의 관심사가 지구를 넘어 우주로 뻗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우리도 머리 위에 핵을 이고 있다고 표현하는 핵무기, 이외에도 다양한 군사 기술과 무기들을 아이러니하게도 과학 기술을 놀라운 발전을 가져왔다. 영화 <아이언맨>과 같은 슈트가 만들어진다면 어떻게 될까 싶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드론이 무기화되기도 한다는 점에서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또는 안전하게 해줄거라 생각한 기술의 양면성을 다시금 보게 된다.

 

개인적으로 그나마 안전하고 편리함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될 기술이 생활 방식과 소비자 편에 나오는데 또 의외로 이것이 우리의 삶과 직결되는 기술들이라는 점에서 보안이나 개인정보의 유출, 또는 빅브라더의 감시 사회, 복제 기술 등의 편리함과 우려 섞인 시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의학과 생체공학은 여러 SF 영화를 보면 가능해졌으면 하는 바람이 들게 했던 분야이기도 하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그 어떤 병도 치유가 가능한 기계 등이 개발된다면 좋겠다 싶으면서도 그러면 인간의 수명이 엄청나게 늘어나서 지구는 더욱 포화상태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이런 부분은 직접적으로 인간에 대한 실험과 인공 신체를 갖게 되는 상황, 게다가 그 기능이 오히려 보통의 인간보다 월등히 뛰어날 때의 상황을 생각해보게 만든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끝으로 지금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다양한 언택트 세계 속에서 가장 독보적인 역할을 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을 다양한 방식의 화상통화나 휴대용 단말기, 그리고 인터넷 세상 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 더 활발한 커뮤니티가 만들어지고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교류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언택트 시대 새로운 방식의 택트 방법에 누가 더 빨리, 잘 적응해서 이것을 수익 창출의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가 미래의 새로운 부의 창출 방식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보게 된다.

 

불가능할 것이라 생각했던, 그래서 그저 CG에 의해서만 가능할거라 생각했던 것들이 점점 더 현실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어쩌면 지금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상상조차 못한 일들의 현실화에는 무엇이 있을지 그리고 그 현실이 과연 인류의 미래와 생존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여러모로 생각할 거리를 함께 던져주는 책인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