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운 이기주의자
율리엔 바크하우스 지음, 박은결 옮김 / 다산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 이기주의자라고 하면 상당히 부정적인 이미지를 연상시킨다. 절대 좋은 이미지는 없다. 자기 밖에 모른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떠오르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부족하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자유로운 이기주의자』라는 제목의 책이 상당히 궁금했다.

 

이기주의자 앞에 붙은 '자유로운'이라는 이 문구 하나가 흥미롭게도 뒤에 오는 '이기주의자'에 쏠리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상쇄시키는것 같은 느낌이라 더욱 그렇다.

 

그렇다면 이 책의 저자인 율리엔 바크하우스가 말하는 '자유로운 이기주의자'란 어떤 사람을 의미하는 것일까?

 

내가 자랄 때만 해도 어머니로부터 착한 어린이, 착한 사람에 대해 자주 들었던 말이 있다. 친구들하고 싸우지 마라, 선생님 말씀 잘 들어라, 어른들께 공손하게 인사해라... 물론 나도 우리 아이에게 이 말을 한다. 다만, 내가 들었던 말이 그 뒤에 그래야 착한 아이다라는 말이였다면 나는 아이에게 그래도 자신이 하고픈 말은 제대로 예의를 갖춰서 해야 한다는 말은 한다.

 

할말은 하되, 예의는 지키는 사람이 되어야 상대가 뭘 원하는지 알고 자신이 진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치고는 있다.

 

그런데 최근 여러 면에서 부각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이야기는 바로 이 저자가 그 세대로 그는 이런 고전적인(?) 마음만으로도 스스로가 행복할 수 없음에 주목하고 초점은 가장 먼저 자신을 사랑할 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최근 주목받는 것은 이타심보다는 자존감이다. 자기애와는 그 결이 조금 다른 말이다. 스스로를 소중학 생각하고 자기 스스로가 자신을 좋아할 줄 알아야 한다는 이야기, 어떻게 보면 자신을 낮추고 이타적인 마음을 강조하던 세대가 들으면 너무 자기중심적인거 아닌가 싶지만 이젠 이런 자세가 필요해 보인다.

 

책은 이러한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이야기가 진행된다. 이기적이지만 타인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고 자신이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 그리고 진정한 의미의 성공을 이루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흥미로운 제목에서 독자들의 관심을 끌고 위선과 작위적인 모습이 아닌 진정한 자기애의 마음으로 스스로의 행복을 찾아가는 방법, 이 책을 통해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