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약이 되는 클래식
차평온 지음 / 예솔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같은 상황이라도 음악이 있고 없음에 참 많은 차이가 난다. 때로는 음악이 오히려 어떤 상황보다 더 크게 와닿기도 한다. 또 누군가에게는 어떤 음악이 위로와 힘을 건내기도 한다. 장르는 상관없다. 때로는 노랫말을 알아듣지 못하고 그 음악의 제작 배경을 몰라도 괜찮다.

 

영화 <귀여운 여인> 속 줄리아 로버츠를 보면 오페라 공연을 보러 가서 감동을 받는 순간이 나온다. 클래식 음악과는 전혀 연결점이 없어 보이던 그녀가 오롯이 그 공연에 빠져들고 그 누구보다 감동을 받는 것이다.

 

음악이란 이런 것이다. 이렇게나 힘이 있다. 그리고 여기 그 음악의 힘, 그중에서도 클래식이 마음에 약이 된다고 말하는 이가 있다. 이 분의 클래식 음악 전공자이다. 그런데 평소 관련된 강의나 이야기를 할 때 전혀 그렇지 않은 모습을 보이나 보다.

 

사실 이 분의 강연 등을 보진 못해서 어떤 스타일인지 알지 못했는데 상당히 유쾌하게 이야기하시나 보다. 클래식 음악에 대한 진입 장벽이 많이 낮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어렵게 느껴지는 요즘 이 분은 그 진입 장벽을 낮추다 못해 즐겁게 오갈 수 있도록 해주시는게 아닐까 싶다.

 

마치 지휘자가 오케스트라의 공연을 선보이듯, 이 책은 1악장부터 시작해 4악장까지, 여기에 더해 공연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앙코르를 더하는 식으로 구성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각 장과 앙코르에는 우리가 음악 시간에 배웠던 빠르기를 인용해 그에 맞는 클래식 음악들을 선별해 두었다.

 

 

나름 아는 클래식 곡이 있어서 부담을 덜어준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어 반갑다 싶은 이야기들도 있다. 이 책이 괜찮다고 생각했던 것은 책에 담긴 내용들이 단순히 클래식 음악에 대한 해석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음악에 얽힌 이야기, 음악의 창작자인 작곡가에 대한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그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를 담고 있으니 접근하기가 쉽다. 예를 들자면 <고요한 밤 거룩한 밤>과 관련해서 1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때를 소환해 적군이나 다름없다. 영국/프랑스 연합군과 독일군 사이에 크리스마스의 기적을 일으키는 데에 이 캐럴리 한 몫 했음을 알 수 있는 것과 같은 그런 이야기 말이다.

 

그리고 일부이긴 하지만 악보가 실려  있으며 책에 소개된 음악을 직접 들어 볼 수 있도록 QR 코드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니 책에 소개된 이야기를 실제 해당 곡을 들으면서 읽을 수 있는 셈이다. 음악에 대한 관련 지식이 없는 상태로 그냥 음악만 듣는 것이나 아니면 이야기를 읽고 시간이 지난 후 음악을 듣는 것과는 달리 둘을 동시에 할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