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hampion 2020-2021 : 유럽축구 가이드북 The Champion 시리즈
송영주 외 지음, 한준희 감수 / 맥스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럽 축구 보는 걸 좋아해서 해마다 영국, 스페인, 독일, 프랑스 프로축구 리그의 경기를 모두 챙겨보진 못해도 소식 만큼은 챙겨보고 있는데 작년과 올해 유례없는 사태로 사실상 모든 스포츠가 올스톱 되다시피하다보니 스타들의 전쟁이라는 챔피언스리그조차 큰 호응 없이 끝나버린것 같아 아쉽다.

 

모름지기 스포츠는 현장에서 관중의 환호가 곁들여져야 뭔가 흥이나기 마련인데 어쩔수 없는 상황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그런 가운데 2020-2021년 유럽축구의 동향을 알아보는 가이드북을 만나보게 된 것은 그 아쉬움을 상쇄시켜주는, 그러면서 새롭게 둥지를 틀고 또는 기대되는 선수들과 여전한 스타 플레이어들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해서 즐거웠다.

 

 

해마다 이적 시적 시장을 둘러싸고 소위 천문학적 금액으로 누가 어디로 이적을 하네마네와 같은 이야기들이 오가는데 이 책에서는 그런 이야기도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해두고 있다. 팬데믹이 축구시장을 얼어붙게는 하지 못한 것이다.

 

여기에 현재 유럽 축구 클럽에서 뛰고 있는 우리나라 선수들의 현황도 알 수 있는데 사실 몇몇 주요 선수들에 대한 정보만 알다가 이렇게 지도 상에 표시되어 어느 나라, 어느 팀에 소속되어 있고 또 포지션 등의 간략하지만 핵심 정보를 담고 있는 페이지는 한 눈에 보기에도 좋았다.

 

그리고 최근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는 손흥민 선수에 대한 기대감은 그의 플레이를 더욱 응원하게 만든다.

 

 

이후 나오는 것은 각 리그별로 팀과 선수들에 대한 분석과 2020-2021 시즌의 기대 등에 대한 이야기인데 지난 시즌 순위대로 나오는 내용에는 정말 없는게 없구나 싶을 정도로 상세하다.

 

먼저 클럽 소개, 최근 5시즌 성적, 리그, 컵 대회, 챔피언스리그 성적 등을 보여주고 시즌 경기 일정과 전력/전술 분석이 나온다. 시즌이 이미 시작되긴 했지만 올 시즌을 예측한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고 대표적인 팀 포메이션과 각 포지션별 주축 선수도 표시되어 있다.

 

전력평가를 하고 있는 부분이 흥미로운데 FW, MF, DF, GK까지 포지션별 학점을 매기듯 점수를 주고 있는데 토트넘의 경우 GK 부분만 A로 평가되어 있다. 영입과 방출 선수에 대한 정보, 작년 시즌을 통한 경기력 분석, 스쿼드 등이 데이터로 정리되어 있다.

 

이후의 페이지에서는 감독과 선수에 대한 상세 정보와 분석이 나오는데 흥미로운 점은 키 플레이어에 손흥민 선수가 선정되었다는 점. 바로 지난 주 6라운에서 해리 케인과의 합작으로 1득점 하여 팀을 승리로 이끌었고 이 골로 인해 리그 최다골 1위가 되었는데 올 시즌 큰 부상없이 잘 해냈으면 하는 바람이 든다.

 

각 선수별로는 국적을 비롯해 선수 기량 평가가 중심이 되는데 지난 시즌을 통해 출전 경기 수 경기시간(분), 득점, 어시스트 등도 정리되어 있어서 읽는 재미가 있다.

 

축구 종가인 영국 프리미어리그를 시작으로 스페인의 라리가, 독일의 분데스리가, 이탈리아의 세리에 A까지. 유럽 축구를 대표하는 4대리그에 대한 프리뷰가 잘 정리되어 있으니 축구팬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가이드북이 될거라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TheChampion2020-2021 #유럽축구가이드북 #송영주 #이용훈 #한준 #김현민 #김정용 #한준희 #맥스미디어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유럽축구 #프리미어리그 #라리가 #분데스리가 #세리에A #유럽축구프리뷰 #손흥민 #토트넘 #유럽파축구선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