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과학 - 세상에서 가장 놀라운 꿀잼 과학 이야기
이재범 지음, 최준석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그다지 과학을 좋아한 경우가 아닌데 더이상 과학을 공부할 일이 없어지니 부담감이 덜해서인지, 아니면 재미난 소재의 흥미로운 이야기로 채워진 책들이 많아서인지 오히려 그때보다 더 많이 과학 관련 서적을 보게 된다.

 

어쩌면 『1분 과학』도 그런 차원에서 더 끌렸던것 같다. 유튜브를 하지 않아 어느 정도 유명한지 몰랐는데 과학을 알지 못하는 사람도 1분 과학으로 과학에 흥미를 느낄 수 있다니 이 얼마나 기대되는 책인가.

 

이 책을 펴낸 유튜버인 저자 역시 미국 유학시절 우연한 기회가 과학의 힘을 믿게 된 계기로 인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를 주변에도 알려주고자 했지만 사실 누구라도과학 이야기만 하면 반응이 좋지 못하니 고민을 하다가 결국엔 유튜브라는 매개체를 이용하게 되었으니 말이다.

 

그런데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통 이런 반응이지 않을까 그냥 말로 설명해서 재미를 얻기란 사실 쉽지 않다.

 

 

'1분 과학'이라고 이름 지은 점도 이와 무관하지 않을텐데 실제로는 더 길다고 하는데도 불구하고 이토록 많은 인기를 얻은 것을 보니 확실히 콘텐츠가 재미있긴 한가보다 싶고 그걸 증명이라도 하듯이 이렇게 책으로 출간된 걸 보면, 그리고 책을 직접 읽어보니 충분히 이해가 간다.

 

책을 손에 잡으면 순식간에 읽힐 정도로 쉽고 재미있다. 더욱 만화로 그려져 있어서 더욱 몰입감이 있다. 책을 덮자마자 더 많은 시리즈로 출간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을 정도이다.

 

책에는 무려 14가지의 과학 이야기가 나오는데 보통 성장기 아이에게 그리고 어른들에게도 뼈건강을 도와준다고 하여 많이 마시라고 하는 우유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우유를 먹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비교한 결과 많이 마실수록 골절될 확률이 높다니 충격적이다.

 

이것은 인류가 애초에 소젖을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없었던 점에서 기인하고 점차 그런 능력이 있는 사람도 생겨나면서 먹게 되었지만 여전히 그렇지 않은 사람도 많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인상적이였던 것은 바로 운동이다. 운동의 효능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디지털화되는 시대에 인간이 운동량이 줄면서 뇌용량이 적어져서 치매에 걸릴 확률이 점점 높아진다는 것이다. 이는 실제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치매 진단 확률이 다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게다가 커피와 관련해서 보면 식후 피곤함을 줄이기 위해 마시는 커피가 오히려 피곤함을 유발할 수 있다는 과학적 근거를 말하면서 오히려 커피를 마시고 20~30분 정도 낮잠을 자는게 피로 회복에 상당한 효과가 있음을 이야기 한다.

 

 

여기에 먼지에 대한 부분을 보면 정말 심각하다 싶은데 코로나 19로 이젠 마스크를 쓰지 않는 생활이 상상조차 되지 않지만 그전에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릴때 사실 많은 사람들이 크게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책을 보면 미세먼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암을 유발할 수 있고)이나 실제로 폐암보다 미세먼지로 인해 사망할 확률이 높다는 사실을 보고나면, 특히나 중국발 미세먼지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우리나라의 공기오염도를 생각하면 너무 걱정된다.

 

또 SNS의 사용과 관련해서는 SNS가 이토록 발달하게 된 이유와 함께 SNS로만 소통하는 것에서 오는 문제점을 우리의 좌/우뇌의 이용과 관련해서 설명하는데 이걸 보면 단순히 SNS는 인생의 낭비라고 말할게 아니라 사용하되 좀더 좌뇌와 우뇌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 써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했던 내용을 완전히 뒤엎는 이야기도 있었고 어느 정도 사실은 알고 있었으나 구체적인 근거는 알지 못했던 내용도 있었는데 그 둘 모두 확실한 과학적 근거를 통해 이해를 하게 되니 상당히 유익했던 책이다.

 

작가님이 이 책을 필두로 앞으로 유튜브 방송분을 이렇게 책으로 지속으로 출간해주셨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이 들 정도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1분과학 #이재범 #최준석 #위즈덤하우스 #유튜브인기과학채널1분과학 #자연과학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