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83가지 새 이야기
가와카미 가즈토.미카미 가쓰라.가와시마 다카요시 지음, 서수지 옮김, 마쓰다 유카 만화 / 사람과나무사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라고 해봤자 가까이서 볼 수 있는, 그나마 자주보는 참새, 까마귀, 비둘기, 까치 정도가 실질적으로 보는 새의 전부다. 동물원에서 새들만을 따로 사육하는 공간에 가서나 각양각색의 새들을 볼 수 있고 그나마도 이름이 없으면 어떤 새인줄도 잘 모른다.

 

그러니 대부분의 새는 TV나 책으로 만나는게 전부여서인지 볼때마다 봐도 신기하고 또 새롭게 느껴지는것 같다. 그래서 처음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83가지 새 이야기』라는 제목을 봤을 때도 과연 어떤 새들이 나올지가 궁금했고 어떤 이야기이길래 세상에서 가장 재밌다는 것인지 궁금했다. 한편으로는 내가 평소 봤던 새들이 몇 종류나 될까 싶기도 했다.

 

 

책은 왼쪽 페이지에 해당 새와 관련된 재미난 만화가 그려져 있고 오른쪽 페이지에는 관련 정보가 나온다. 만화는 대략적인 이야기인데다가 조금 재미 위주로 그려져 있어서 정확한 정보를 얻으려면 만화 하단에 있는 '재잘재잘'을 함께 읽고 나아가 오른쪽 페이지에 있는 설명을 마저 읽어야 왜 그런가에 대한 이유를 알 수 있게 된다.

 

그리고 하나의 이야기에 한 종류의 새 이야기도 있지만 습성이 같은 경우는 묶어서 소개하기도 하는데 예를 들면 참새/직박구리/동박새/오목눈이에 대한 이야기에서 이들이 겨울을 나는 방법을 보면 포유류의 경우 지방이 있지만 새는 무거우면 날지 못하니 깃털로 체온을 유지하는데 발가락까지 덮기도 하고 깃텃을 부풀리기도 하고 때로는 마치 펭귄의 허들링마냥 옹기종기 모이기도 한단다.

 

 

저마다 살고자 하는 지혜는 다 있는 것이다. 또 하나의 새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고 해서 다음 번에 안나오는 것은 아니다. 한 종류의 새가 여러 편에 걸쳐서 등장하기도 하는데 참새는 단골이라고 해야 할것 같다. 참새의 울음소리, 모래 목욕, 겨울나기 등 다양하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새라 그 습성을 더 많이 알게 되니 개인적으로 좋은것 같다.

 

 

새들의 움직임, 새의 생김새, 그들의 울음소리... 어느것 하나 그냥인 것은 없다. 이 책을 보고나니 적어도 우리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보는 새들에 대해서는 움직임을 쫓아 지금 뭘하고 있는 모습인지는 조금이나 알게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이름마저 생소한 새들의 경우에는 이 책을 통해서 제목처럼 재미난 이야기를 알게 되니 이또한 좋은 의도의 책이 아닌가 싶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