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답사 여행 - 역사의 물길을 바꾼 결정적 장면들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14
정명섭 지음 / 자음과모음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한국사는 국어와 함께 재미있는 수업이였다. 특히나 역사적 인물과 관련한 이야기를 들을 때는 더욱 재미있었는데 그래도 수업의 한계상 좀더 깊이 파고들기 보다는 전체 흐름을 다 배워야 하니 중요한 부분만 집중적으로 하고 넘어갔던것 같다.

 

그래서인지 졸업 후 한국사 관련 도서를 볼 때는 전체 흐름을 담은 책도 즐겨 보았지만 이번에 만나게 된 『스토리 답사 여행』처럼 어느 한 시대, 어느 한 나라에 대해, 그리고 어떤 특정 테마를 정해 출간된 책을 좀더 흥미롭게 읽게 된 것도 사실이다.

 

 

이 책에서 담고 있는 것은 조선시대다. 그리고 주제는 '조선을 뒤흔든 9가지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어쩌면 많이 다뤄졌을지도 모를 사건들이다. 드라마, 영화, 그리고 다른 역사 관련 책에서도 여러 각도에서 만들어졌을 이야기이나 그건 그만큼 화제성이 있고 때로는 중요도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한다는 반증이기도 할 것이다. 

 

 

총 3장으로 나눠진 이야기는 크게 조선의 대외관계를 알아볼 수 있는 내용, 그리고 궁중 내의 권력 암투, 마지막으로 새로운 세상을 향한 각기 다른 입장들을 만나볼 수 있다.

 

책에서는 각 주제와 관련한 사진 자료들을 통해 독자들이 보다 흥미롭게 이야기를 접할 수 있게 하고 마지막에는 위의 사진 속 모습처럼 그 역사적 현장을 답사의 형식을 빌려왔을 때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데 실제로 역사 적 현장을 찾아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식으로 답사를 하면 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다.

 

그러니 지금의 사태가 나아져서 좀더 자유롭게 여행이 가능해진다면 이 책에서 담고 있는 이야기를 읽고 가장 흥미로운 곳으로, 또 답사를 하고자 하는 독자 자신의 여건 등 고려해 답사 계획을 짜보면 어떨까 싶다.

 

그저 유명한 곳을 찾아가 본다는 생각보다는 그곳에 얽힌 역사적 사실을 알고 떠나는 여행이라면 좀더 의미있는 여행이 될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