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 타인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단호하고 건강한 관계의 기술
박상미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사태가 우리의 일상생활을 송두리째 바꿔버렸다. 언택트 시대가 일상화되고 있는 시점, 그리고 그 어느 때보다 가족들이 한 곳에 있는 시간이 많아진 요즘 그에 따른 장단점 역시 대두되고 있는데 서로 대면하지 않기에 편할 수도 있고 또 반대로 얼굴을 마주보고 이야기 하지 않기에 그속에서 서로 오해를 불러올까 걱정스러운 면도 있을 것이다.

 

또한 재택근무나 온라인 수업 등으로 가족들이 그 어느 때보다 함께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코로나 블루로 인해 스트레스 등이 겹치면 문제가 발생하고도 있는데 이럴 때 그 어느 때보다 조심해야 할 것이 서로에게 상처주는 말과 행동을 자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의 힘듦을 나 이외의 사람에게 돌려서는 안된다. 언택트 시대에 오히려 인간관계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고 고민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는 점이 상당히 흥미롭다.

 

 

그렇기에 『관계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는 제목의 책에 더욱 눈길이 갔던 것이다. 자칫 제목만 보고선 타인과 잘 지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책인가 싶을수도 있지만 좀더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바로 '타인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단호하고 건강한 관계의 기술'이다.

 

최근 자존감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언급되고 다소 매정하게 느껴질수도 있으나 인간관계에서도 과감한 손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면서 사회적 거리두기와 함께 관계의 거리두기를 다룬 책들도 많다는 점에서 여러모로 흥미로운 책임에 틀림없다.

 

 

지나치게 타인을 의식하다보면 정작 가장 중요하게 신경써야 할 자신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도 혼자 사는 세상이 아니니 어떻게 맺고 끝기가 딱 되나 싶을수도 있지만 인간관계가 불러오는 다양한 문제들, 가장 힘들게는 당사자인 내가 힘들고 괴롭다면 분명 사람들 때문에 힘든 스스로의 상황을 돌이켜볼 필요는 있어 보인다.

 

이 책은 그런 상황에 놓인 사람들에게 보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조금은 편안한 마음으로 사람을 대하고 또 그 사이에서 단호함을 기를 수 있는가를 알려주는데 싫어도 싫다고 명확하게 이야기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인 가운데(물론 나 역시도 그러하고) 당장 이렇게할 순 없겠지만 그래도 이런 이야기를 읽음으로써 조금씩이나마 연습을 통해 무례하지 않되 나를 편하게 해주는 방법을 찾을 수는 있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어 만약 부제와 같은 상황에 놓여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