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 수업 - 가장 담대한 나를 만드는 12가지 원칙
한재우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숱하게 마주하게 되는 위기의 순간들. 누군가는 이 위기를 기회 삼아 한 단계 더 성장하기도 하고 또다른 누군가는 위기가 더 큰 위기를 초래해 좌초하고 만다. 과연 이러한 위기의 순간 누군가를 성장과 실패로 이끄는 차이점은 무엇 때문일까?

 

『태도 수업』은 바로 그 위기의 순간을 타계할 해결책으로써 제시된 방법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다. 태도가 공손하다든가, 태도가 불량하다든가, 또는 성실하다든가 하는 식의 다양한 표현이 있다. 그리고 이 책은 크게는 담대한 태도를 요구한다.

 

위기와 태도, 그리고 좌절과 성공이라는 키워드를 잘 배치시켜서 실제 여러 역사 속 인물이나 사건들을 통해 각종 위기 상황에 놓였을 때 그 위기를 어떻게 타계했는가 그럴 수 있었던 태도는 어떤 모습을 취했는가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책인 것이다.

 

총 12가지의 태도 유형이 나오는데 가장 먼저 우리를 위기에 빠트리는 순간에 보통 사람들이 가장 쉽게 취하게 되는 행동이 바로 두려움이다. 하지만 이 두려움이야말로 오히려 더 큰 위기를 초래한다는 것. 그리고 혐오 또한 위기를 벗어나는데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의외로 외로움이라는 것이 위기의 순간 잘 활용한다면 힘이 될 수 있음을 주장하는데 만약 목차의 맹목적인 나열만 하고 있다면 사실 지루하게 느껴질수도 있지만 나폴레옹이라든가 최근의 코로나 사태 등을 예시로 들어서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몰입감을 높여준다.

 

이후 나오는 이야기들은 우리가 위기의 순간 가져야 할 올바른 태도에 대한, 그래서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는 좀더 구체화된 방법론들인데 성찰, 기회, 책임이라고 하니 뭔가 두루뭉실해 보이나 실제 그 부분을 읽어보면 각각의 태도들에서 취해야 할 구체적인 행동력을 보여주어 좋다.

 

특히 3부의 <무엇을 할 것인가>와 4부에 나오는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언급은 이 책의 핵심이기도한데 평소 함양한다면 우리가 직면하게 될 위기의 순간에 분명 돌파구를 찾는데 그리고 문제해결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역량이기도 하다.

 

특히나 회복력, 변화를 이끌어내는 행동력, 체력 등은 더욱 그렇고 현재에 충실하되 위기의 순간에도 쉽진 않겠지만 감사함으로 긍정력을 갖길 바라고 있다. 어쩌면 위기라는 것에 함몰되기 보다는 그 위기가 나를 더욱 성장하게 만들 기회라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필요한 일이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해본다.

 

이렇게 나열된 이야기를 보면 말이 쉽지라는 생각도 들수 있지만 어쩌면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위기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을것, 그리고 일단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행동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다양한 사례를 통해 위기 돌파력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