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아씨들 (곽명주 일러스트 에디션)
루이자 메이 올콧 지음, 강미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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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조금 그 인기가 약해진것 같지만, 영화 <작은 아씨들>이 오랜만에 리메이크된다는 소식, 국내 개봉된다는 소식, 그리고 아카데미 시상식에 여러 분야에 걸쳐 노미네이트 되었다는 소식 등으로 인해 국내 출판계에서는 가히 『작은 아씨들 (곽명주 일러스트 에디션)』 열풍이 불었드랬다.

 

여러 출판사에서 앞다퉈 다양한 버전으로 이 작품을 출간했는데 그때 아마도 가장 인기가 있었던 것은 최근 출판계에서도 화제가 되고 있는 리커버북, 그리고 초판본 커버였을 것이다. 그것도 한 차례가 아니라 다른 연도에 따라 몇 가지가 있었는데 이번에 소개할 책은 그중에서도 곽명주 일러스트 에디션으로 나온 조금은 다른 버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책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똑같은 책이란 없을 것이다. 설령 출판사가 같고 내용마저 똑같아도 이 책처럼 다양한 커버를 지녔다면 또 그 책들 각각을 소장하고 싶어지는게 당연지사. 이 책은 그중에서도 좀더 현대적인 느낌이 들고 한편으로는 리메이크된 영화 속 네 자매의 한 장면을 담아낸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정말 오래 전 명작도서로 이 작품을 읽었는데 그 당시에는 그 내용이 전부인줄 알았는데... 사실은 그 내용은 1부에 해당하는 것이였다. 즉, 네 자매의 아버지가 전쟁터에 나가고 자매와 마치 부인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주변을 챙기고 서로를 챙기면서 꿋꿋하게 아버지를 기다리는 그 과정이 전부였다고 생각했지만 이건 1부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많은 작가들에게 『작은 아씨들』 에 나오는 네 자매 중 조는 우상이였던것 같다. 특히나 이 캐릭터가 이 작품의 작가이기도 한 루이자 메이 올컷의 분신 같은, 그래서 이 작품이 작가의 자전적인 이야기라는 사실에서 더욱 그럴지도 모르겠다.

 

사실 어린 마음에는 조와 이웃집 부유한 할아버지의 손자인 로리가 잘 되기를 바랐던 것도 같다. 어쩌면 전형적인 신데렐라 스토리를 바랐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당시 작품 치고는 조는 독립적인 모습을 보인다.

 

네 자매인 메그, 조, 베스, 에이미는 제각각의 꿈을 가지고 있다. 결혼을 해서 화목한 가정을 꾸미는 것도 또 예술가나 작가로서의 삶을 꿈꾸는 것처럼 말이다. 무려 150년 전의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지금이나 그때나 여성이기에가 아니라 여성도 꿈이 있었다.

 

물론 지금처럼 여러면에서 제약을 있었을 테지만...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조와 로리의 사랑이 결실을 이루기를 바랐을테지만 의외의 전개로 에이미와 이어지고 또 조가 결국엔 작가로서의 꿈을 이루어가는 과정을 보면서 어쩌면 그때는 왜 이런 결말이...라는 아쉬움을 느꼈을지도 모르나 지금 생각해보면 진짜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선택한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시대를 넘어 오히려 더 이 작품이 지금 더욱 주목받고 리메이크 되면서 이런 부분이 좀더 부각이 되었던게 아닐까 싶다.

 

확실히 그때 읽어 보았을 때의 감상과 지금의 감상은 다르다. 어느 것이 맞고 틀리다가 아니라 작가가 뭘 말하고자 했는가를 조금이나 가깝게 느꼈다고 보면 좋을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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