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공장
엘리자베스 맥닐 지음, 박설영 옮김 / B612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TV 드라마 판권이 계약된 작품이라고 한다. 가능하다면 보고 싶어진다. 특히나 『미니어처리스트』를 재미있게 본 사람으로서 이 책에 대한 기대감이 생기는 것도 사실이다. 『인형공장』에 대한 이야기다.

 

특히나 이 작품이 흥미로웠던 것은 실존인물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했다는 점 때문인데 아무래도  이 부분은 작품에 대해 더욱 기대감을 갖게 하고 몰입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는것 같다. 실존했던 엘리자베스 시달은 그림을 그리는 것에 대한 갈망이 있었지만 당시는 여성이 모델이 될지언정 그림을 그리기란 쉽지 않았다고 한다.

 

 

『인형공장』에서는 아이리스라는 인물로 등장하는데 그녀는 인형 가게에서 일하고 있지만 진짜 그녀가 하고 싶은 일은 화가가 되는 것이다. 아이리스와 함께 주요 등장인물로 나오는 이가 바로 사일러스다. 사일러스라는 인물 역시도 평범함과는 거리가 먼데 그는 지금으로 봐도 기괴하기 짝이 없는 물건들을 모아 박제를 하는 인물이며 박람회에 출품을 하고 이후 박물관을 만드는 것이 꿈인 인물이다.

 

시대는 1850년대의 런던으로 사회적으로 어두운 뒷골목에서 사일러스는 자신이 주로 거래를 하는 이를 통해서 지금이라면 분명 불법일수도 있는 온갖 이상하고 해괴망측한 것들을 조달받는다.

 

어딘가 모르게 불안정해 보이는, 그러나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만큼은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인물이다. 그리고 아이리스. 그녀는 로즈라는 언니와 쌍둥이이다. 아름다운 로즈와는 달리 이리스는 다소 기형적인 모습이고 이로 인해 로즈는 인기가 있었으나 어느 날 천연두로 인해 그 미모를 잃게 된다. 그리고 이후 성격이 변하면서 아이리스에게 분풀이를 하기도 한다.

 

자신의 아름다운 외모가 사라진 후 이제는 상대적으로 아름다움을 자아내는 아이리스에 대한 질투가 느껴질만도 하다. 이런 두 자매는 셜터부인의 인형가게에서 일을 한다.

 

그림에 대한 갈망이 있던 아이리스에서 어느 날 루이라는 남자가 다가온다. 그는 아이리스에게 모델 제의를 하면서 그림을 가르쳐주겠다고 말하고 이에 당시 여성 모델과 화가에 대한 인식, 지위 등을 생각하면서도 그림에 대한 갈망 때문에 떠나게 된다.

 

여기에 사이러스가 등장하고 아이리스를 본 그는 그녀에게 병적으로 집착하게 된다. 아무리 능력이 있어도 여성이기 때문에 제대로된 교육의 기회조차, 아니 뭔가를 배울 기회조차 제대로 주어지지 않았던 시대에 아이리스는 주변의 불온한 시선과 냉대에도 불구하고 그림을 배우고자 하는 마음을 접지 못한다.

 

그리고 사이러스의 삐뚤어진 사랑(이라고 말하는)이 과연 이런 아이리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을 마주한다면 이 책은 분명 마지막까지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일거라 생각한다.

 

시대적인 분위기를 과연 드라마가 어떻게 그려낼지, 기괴한 분위기의 사이러스와 아이리스의 모습은 또 어떻게 표현해낼지도 기대되는만큼 드라마도 기회가 닿는다면 꼭 보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