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은 우리를 꿈꾼다 - 예술적 인문학 그리고 통찰 : 심화 편
임상빈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술'이라고 하면 사실 특정인들의 향유물처럼 여겨지던 때가 있었다. 그로 인해 왠지 있는 척 하는 사람으로 보여질 수도 있어서 아는 것과는 별개로 좋아해도 대놓고 자신의 취향이나 호감을 드러내놓기에 조심스러웠던 것이다.

 

하지만 이후 예술이 대중화를 꿈꾸면서 조금씩 누구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면서 조금씩 예술도 누구나 관심이 있다면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대상으로 변해가고 있다. 그래서일까? 출간되는 책들을 보면 예술을 주제로 한 내용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 이번에 만나 본 『예술은 우리를 꿈꾼다: 예술적 인문학 그리고 통찰』 역시도 그러하다.

 

이 책은 '확장 편'에 이은 '심화 편'으로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누구라도 예술을 어려운 대상이 아닌 일상에서 그리고 정형화된 이미지가 아닌 새롭게 재해석된 예술로서의 접근을 꾀하고 있기 때문에 흥미롭다.

 

또 하나는 책의 쓰여진 방식인데 독백과 대담이라고 해야 할까. 중간중간 저자가 화자가 되어 자신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들려주고 이어서 여러 인물과의 대화하는 방식을 통해서 자칫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예술과 인문, 통찰이라는 세 가지의 주제가 자연스럽게 어울어지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익숙한 작품들을 소재로 하면서 독자들의 관심을 유발한 후 그에 대한 분석을 하는데 있어서는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대화 방식을 통해 자연스럽게 궁금증와 호기심을 유도하고 이에 대해 답을 들려주며 점차 지식의 확장으로 이어지도록 한다.

 

사실 일반인이라면 딱히 이런 용어들을 몰라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만한 용어나 미술 기법 등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주는데 이런 내용은 학창시절 미술 시간에 들었던 수업 내용을 떠올리게도 한다.

 

한편으로는 예술과 인문, 통찰이라는 주제로 예술 강연 또는 대담 한 프로를 책으로 만들어낸 느낌도 든다.

 

예술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 그러니깐 우리가 예술을 통해서 얻고자 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 또 예술이라는 도구를 통해서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 예술의 창작에 관련한 도구나 방법론 등에 이르기까지 단순히 보고 즐기고 경험하는 수준을 넘어 이를 제작자, 또는 창작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관점까지도 만나볼 수 있어서 예술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도 또 이 분야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봐도 좋을것 같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