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처한 클래식 수업 2 - 베토벤, 불멸의 환희 난생 처음 한번 들어보는 클래식 수업 2
민은기 지음 / 사회평론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잘 만든 책이다. 기획도 내용도 구성도 어디하나 빠지지 않는 책이다. 클래식에 대한 높은 진입 장벽을 낮춰줄 책이라고 생각한다. 학창시절 음악가에 대해 이렇게 배웠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을 정도로, 그리고 앞으로 계속해서 시리즈가 출간되기를 바랄 정도로, 끝으로 클래식 수업만이 아니라 다른 분야로까지 그 지평을 넓혀 많은 이들의 지적 호기심과 교양을 향상시킬 수 있는 책으로 거듭나기를 바랄 정도이다.

 

책은 제목처럼 클래식 수업, 그중에서도 베토벤에 대해 이야기 한다. 베토벤에 대해 우리가 알만한 내용, 알면 좋을 내용을 거의 모두 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체적인 흐름은 그의 일대기를 따라 진행된다.

 

하지만 가장 먼저 나오는 내용은 흥미롭게도 우리가 왜 클래식 음악가를 떠올릴 때 베토벤과의 동시대, 또는 그 전후로도 유명하거나 오히려 뛰어난 인물이 있음에도 그를 떠올리는가하는 부분이다. 악성 베토벤이라 불리는, 소위 그의 네임밸류를 파악하고 시작되는 것이다.

 

음악가로서 그의 능력도 뛰어났지만 어쩌면 그에게는 그만의 스토리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마치 모차르트처럼 말이다. 어린시절 불우했던 환경, 특히나 어머니의 무관심이나 아버지로부터 받은 가정폭력 등은 그를 힘들게 한다.

 

아들에게 음악적 재능이 있음을 궁중음악가 신분이였던 아버지는 일찍이 알아본다. 하지만 이런 아들을 좀더 체계적이라든가 아니면 응원하며 교육했다기 보다는 당시 유명했던 모차르트보다 더 뛰어나게 키우겠다는, 신동이라는 부분에 집착했고 술에 취해 들어와 자는 베토벤을 깨워서 밤새도록 연주를 시키기도 했단다.

 

이후 자신이 가르칠 수준이 아님을 알고 선생님을 소개하지만 첫 번째 선생님으로부터도 제대로된 교육을 받지 못하고 결국 이후 네페라는 선생님을 만나면서 달라진다. 인생에서 누구를 만나느냐는 정말로 중요하다. 특히나 부모의 영향력은 한 인간의 인격형성이나 장래성에 있어서도 너무나 중요하다.

 

책에서는 베토벤이 주변인들과 편지를 주고 받은 일화라든가 아니면 창작활동을 하는데 있어서의 열정과 함께 그 작품들을 통해 무엇을 표현하고자 했는가를 작품 해석과 함께 보여준다는 점에서 참 좋다.

 

특히나 책의 초반 앞으로 나올 작품들 중 중요한 곡들을 들어볼 수 있는 QR 코드가 있고 이를 스캔하는 방법이 자세히 소개된다. 혹시라도 이 방법이 안될 경우를 대비해 공식사이트를 통해서 듣는 방법도 알려주니 책을 보다가 음악이 궁금하거나 책을 읽고 들어보고 싶다거나 한 경우 이 내용을 참고해 감상을 곁들인다면 책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고 또 그냥 들었던 음악에 대한 감상이 달라지지 않을까 싶다.

 

다른 음악가의 시리즈도 읽어보 싶을 정도로, 베토벤이라는 클래식 음악가를 주제로 그의 삶과 예술혼, 그리고 그의 작품에 대한 재미난 인문학 강의를 들은 기분이라 클래식 음악에 문외한인 사람도 충분히 이해하기가 어렵지 않을것 같아 적극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