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념공식 요리법 - 엄마도 모르는 맛의 비밀
신미혜 지음 / 이밥차(그리고책)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명 연예인, 유명인의 양념 비법이 화제가 되는 요즘이다. 요리사가 아님에도 요리를 참 잘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다 싶은 마음도 드는데 그런 분들의 모습을 보면 어려워 보이는 음식도 쉽게 만드시는 것 같고 양념도 척척 해낸다. 게다가 요리책도 출판하신다.

 

간혹 그 책들을 보기도 하는데 확실히 양념을 제대로 알고 있으면 재료를 활용해서 만들기가 수월해진다. 요리의 재료도 중요하지만 양념을 잘 모르면 음식을 하기가 쉽지 않다. 엄마에게 어떻게 만드냐고 물으면 잘 하시는 말씀이 '적당히'다. 그게 바로 손맛이라는 건데... 사실 이게 지극히 개인적인 기준이라 쉽지 않은 것이다.

 

그렇기에 요리를 할때 이 요리엔 어떤 양념을 해야 하지 잘 몰라 요리가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이젠 『양념공식 요리법』 한 권이면 해결될것 같다.

 

정말 왠만한 요리들의 양념은 다 소개되어 있는것 같은 느낌이 들정도로 다양한다. 그동안 소개된 책들을 보면 양념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지만 이 책처럼 양념이 주가 된 경우는 흔치 않았다. 그래서 더욱 희소가치가 있어 보이고 유용해 보인다.

 

인상적인 부분은 처음부터 계량에 익숙해져야 한다는 사실. 그래야 재료가 많거나 분량이 많아도 맛이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 그래서 실제 계량도구와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체 도구(종이컵, 밥숟가락)를 비교한 계량 방법을 알려주고 또 한 가지는 요리에 맞는 재료를 써는 방법도 알려준다는 점도 좋은것 같다.

 

각 요리에 어울리는 양념장에 대한 소개도 먼저 이론적인 설명을 함으로써 왜 이런 양념이 어울리는가를 이해시키니 이 책은 그야말로 양념 방법을 위한 책인 셈이다.

 

본격적인 양념비법 편으로 들어가면 맛간장부터 시작해 볶음고추장, 고추기름 등 다양한 양념들을 만드는 법을 알려주고 이 양념들을 활용한 어울리는 음식을 만들어볼 수 있는 실전 응용편도 있다. 집밥 요리에 어울리는 레시피, 손님 초대용 요리는 물론 다양한 음료와 간식거리도 소개되니 단지 양념 비법만 알아낼거라 생각했다면 오산이다.

 

여기에 한국인에겐 빼놓을 수 없는 반찬인 김치 만들기도 알려준다. 사실 김치라고 하면 왠지 손이 많이 가서 사먹거나 아니면 김장 김치를 먼저 떠올리며 지레 고개를 흔들지도 모르지만 책에서 소개하는 김치들의 종류를 보면 그때그때 만들어서 먹을 수 있고 김장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양을 조절해 일정기간 먹을 수 있도록 할 수 있기 때문에 양념 계량만 제대로 한다면 유용해 보인다.

 

어느 것 하나 빼놓을 수 없는 내용으로 가득차 있다. 요리를 할때 기본적으로 갖춰져 있어야 할 부분들을 잘 가르쳐주는 책이라 정말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