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초등수학 서술형 끝 8 (새 교육과정 반영 : 4학년 2학기 과정) - 생각대로 술술 풀리는 #교과연계 #창의수학 #사고력수학 #스토리텔링 한 권으로 초등수학 서술형 끝 8
나소은.넥서스수학교육연구소 지음 / 넥서스에듀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은 기초가 자리잡고 있지 않으면 점점 갈수록 어려워진다. 그런데 이 말은 또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워진다. 그래서 수포자라는 말이 생겨났을 것이다. 그런데 최근 초등수학을 보면 문제가 우리때와는 참 많이 달라보인다.

 

내가 수학을 배울 때에도 단답형이 아니라 서술형으로 나오는 있었지만 이 정도는 아니였던것 같은데 요즘 아이들의 책을 보면 이 서술형을 제대로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면 엉뚱한 식을 세워서 엉뚱한 답을 도출하거나 아니면 반대로 서술형으로 풀이해서 답을 적어야 하는 경우 제대로된 맥을 잡지 못해 주변만 맴돌다 끝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더욱 주목받고 있는 서술형 수학 문제집. 넥스서에듀에서 출간된 초등수학문제집인 '초등서술형수학 공부법! 한 권으로 끝! 『한 권으로 서술형 끝』'으로 해보길 추천한다.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각 학년을 1, 2학기로 나눠 문제집이 출간되었는데 이번에 소개할 8권의 경우에는 이 원리에 따르면 4학년 2학기가 되겠다.

 

먼저 이 책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를 보여주는 도표인데 차례차례 그 순서대로 따라가면 좀더 심화학습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가장 처음 나오는 것은 대표 문제 맛보기이다. 총 5단계 중 1단계로서 어떻게 하면 서술형 답을 제대로 쓰는 것인지를 알려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초등수학서술형 문제에 당황할 수도 있는 아이들에게 첫걸음을 제대로 뗄 수 있도록 해주니 얼마나 좋은가.

 

2단계에서 유사한 문제를 풀어보고 3단계에서는 1, 2단계를 토대로 스스로 서술형 문제를 풀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4단계에서는 실력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데 결국엔 실전에서 득점을 해야 공부한 보람도 있기에 시험 문제를 직접 풀어보면서 초등수학 서술형 문제를 풀어볼 수 있는 페이지이다.

 

마지막 단계는 '나만의 문제 만들기'인데 제시된 풀이와 조건들을 통해서 직접 문제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 정말 이 정도까지 한다면 문제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했다는 말과도 같을 것이고 여기까지 제대로 풀어낸다면 적어도 초등수학 서술형 문제 때문에 어려움을 없을거란 생각이 든다.

 

처음부터 쉽진 않겠지만 차근차근 이 과정을 거쳐간다면 분명 수포자가 아니라 수학 우등생도 될 수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